[인사행정론] PSAT 도입효과, 문제점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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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PSAT 정의
2.PSAT 도입방향
3.PSAT 도입효과
4.PSAT 문제점 및 의의
본문내용
기존의 시혐형태는 1차2차 시험 모두 해당과목에 대한 지식위주의 평가로서 실제 직무수행 과정에서
기본적 자질인 변화대응능력, 창의성, 등에 대한 검증이 미흡한 측면이 있다


평균 10과목이 넘는 시험과목수는 민간 부문의 시험에 비해 지나치게 많고 또 별도의 시험 준비가
필요하므로 수험부담과 기회비용이 가중되어 우수인력의 공직 기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언어논리 영역에서는 일반적인 학습능력의 하나인 언어능력을 측정한다. 언어능력은 모든 직무 영역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대인관계, 보고서 작성 등의 직무수행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언어논리 영역은 대부분의 적성검사와 학업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역으로 의사소통능력(타 영역 사업에 대한 이해와 자기의 사업에 대한 설명력)과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종합․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PSAT의 언어논리 영역에서는 어휘력이나 문법적 지식과 같은 문장 수준의 처리능력 보다는 텍스트의 처리와 관련된 능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상황판단력은 제시된 자료에서 원리를 추리하고 자료와 정보를 올바르게 확장, 해석하는 능력과 논리적 추론을 하는 능력으로 기획, 분석, 평가 등의 업무수행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상황판단영은 연역 추리력, 문제해결, 판단, 의사결정 능력을 측정한다. 문제해결의 경우 먼저 가능한 모든 방안을 머리 속에서 나열하고 각각의 방안에 대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하고 최종적으로 문제해결책을 찾아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역추리력과 판단 및 의사결정 과정도 여러 단계의 인지조작을 거쳐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든 업무가 문제해결이나 판단․의사결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는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데 기본적인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영역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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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사위원회(2002).「중앙인사위원회 제1기 공무원인사개혁백서 (1999~2002)」, 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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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T 2002 실험 평가 문제(2002), 행정자치부 인사국 고시과
2003년도 행정고시 1차 문제(2003), 행정자치부 인사국 고시과
계간 인사 행정 제 8호(2001), 중앙인사위원회
계간 인사 행정 제 6호(2001), 중앙인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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