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의 개념] 국제화의 의의와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화의 개념] 국제화의 의의와 형태
목차
[국제화의 개념] 국제화의 의의와 형태





목차

* 국제화의 개념

Ⅰ. 국제화의 의의

1. 일반적 정의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

Ⅱ. 국제화의 필요성

Ⅲ. 국제화의 형태

Ⅳ. 국제화의 효과

1. 수출증대효과
2. 기술개발효과
3. 경제성장효과
본문내용
국제화의 개념

1. 국제화의 의의

국제화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협의적인 관점에서 하나의 변수를 기준으로 국제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존슨과 비터자임(J. Johanson and P .F. Wiedersheim)은 국제화란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을 거쳐 성장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존슨과 발네(J. Johanson and J. Vahlne)는 기업이 점진적인 학습과정(Learning Process)을 통해서 국제경영활동을 확대해나가는 단계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보르첼과 그 동료(H. Wortzel and L. Wortzel)는 국제화란 자사의 마케팅기능과 생산기능을 점차적으로 해외시장에서 내부화해 가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들 견해를 종합하면 국제화란 "점진적인 학습과정을 통하여 자사의 제자원을 단계적으로 해외로 이전함과 동시에 현지 시장을 점차 내부화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국제화란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보유하고 있는 제 자원을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 일반적 정의

국제화는 개인의 국가 간 교류를 통하여 일어나는 인간의 국제화와 기업이 주체가되어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자본 및 생산요소의 이동을 통해 이루어내는 기업의 국제화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정보통신과 운송체제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일어나는 사회의 국제화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국제화란 국내시장에서만 경영활동을 수행하던 기업이 국제기업환경을 전제로 하여 기술제휴, 수출 ․ 입 활동, 해외직접투자 등의 국제 기업 활동을 전개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론]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사업
  • 국제화재단이 설립되어 운영되어오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은 94년 7월 설립이래, 지방자치단체의 국제화사업을 적극 지원해 왔는데, 자치단체국제연합(IULA), 미국 자매도시연합(SCI), 일본 자치체국제화협회(CLAIR) 등, 관련단체 등의 협조를 얻어, 국내 및 해외 자치단체로부터 자매교류를 희망하는 단체를 모집하여 자매결연 대상도시를 추천해주고 있다. 그리고 자매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를 양 도시간의 커뮤니케이션

  • [국제 정치적 환경] 정치적 위험의 원천과 내용, 분석, 평가, 관리방안
  • 의의 요구에 적응할 것인가를 알아내는 것이다.IV. 정치적 위험의 분석과 평가국제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정치적 위험의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시장국의 경제적 환경만큼이나 정치적 위험의 예측 및 분석에도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일국의 정치적 위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이 많이 사용된다.1) 현지답사 (grand Tour)이 분석방법은 진출하려는 국가에 직접 현지조사단을 파견하여 현지 정부관리와 현지기업인

  • [국제 정치적 환경] 정치적 위험의 원천과 내용, 분석, 평가, 관리방안
  • 의의 요구에 적응할 것인가를 알아내는 것이다.IV. 정치적 위험의 분석과 평가국제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정치적 위험의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시장국의 경제적 환경만큼이나 정치적 위험의 예측 및 분석에도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일국의 정치적 위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이 많이 사용된다.1) 현지답사 (grand Tour)이 분석방법은 진출하려는 국가에 직접 현지조사단을 파견하여 현지 정부관리와 현지기업인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국제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현지에 대한 국제기업의 시장개입수준이 늘어난다. 경영관리의 국제화가 추진된다. 외국시장에서 국제기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국제기업의 경영관리를 국제화에 맞게 바꿔야한다. 그래서 국제화는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진다. 국제화의 정의기업의 국제화 개념은 세계경제의 개방화추세를 타고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그 개념을 확실하게 정의할 수 없다.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의 성장과 이윤창출 등

  • 파리협약과 PCT 성립배경과 관계
  • 개념의 폐지, PLT 출원일 요건의 도입, PLT의 누락된 명세서 개념의 도입, 다중 국제조사 및 예비심사의 도입, 조사와 심사의 통합 등 1단계 개혁과제와 국제기관의 지역화, 국내출원과 국제출원의 차별 폐지, 국제단계 결과의 국내단계 강제 등 2단계 개혁과제가 있다. PCT 개혁위원회, 국제기관회의 등 8차례 국제적 논의를 통하여 국내단계 진입기간을 30개월로 연장하는 방안, 출원인의 책임 하에 국제공개용 번역문을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 자동지정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