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중소기업 `비상교육`의 조직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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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조직구성이 잘 된 기업 선정의 기준
02 비상교육의 개요와 비전
03 비상교육의 사명과 핵심가치
04 비상교육의 조직문화
05 비상교육의 인적자원개발
06 비상교육 Interview
- Reference
본문내용
일반적인 기업의 Alignment Meeting은 대리 혹은 과장 이상의 구성원들이 모여 회의를 한 후 그 내용을 사원들에게 전달하는 일방향적 소통이 아닌 전달의 의미

하지만 비상교육의 Alignment Meeting에는 CEO 뿐만 아니라 사원까지, 모든 전 구성원이 참여하여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추구

비상교육은 VIVA AM을 위해 전 사원이 모두 들어갈 수 있는 교육장을 만들었음

매년 봄과 가을에는 전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체육대회를 개최, 한 달에 한 번 씩 호프데이를 통해 호프를 마시며 구성원간에 스스럼 없는 소통을 나누도록 권장

VIVA는 원칙과 기준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발굴해낸 비상의 지배가치를 의미합니다. 비상의 전 구성원은 매월 VIVA AM에 참여하여 조직원과 조직이 한 방향을 바라보기 위해 소통합니다.


도서 나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연 2회 대규모 도서 나눔 행사. 산간지역이나 시골 등 교육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곳은 물론, 교도소에서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학습서를 기증


아름다운 공부방 만들기


들꽃청소년세상, 월계사회복지관 등 많은 사회복지단체와 함께 교육기회 평등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 연 3~4회 공부방을 선정하여 소외된 아이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에서 놀이와 학습,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 및 도서 제공


함께 만드는 기부문화 – 매칭그랜트

매칭그랜트 - 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활동에 회사가 1:1의 비율로 기부금을 더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1. 비상교육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비상교육은 대한민국 최고, 최대의 교육문화 그룹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초중고등학교 학습교재, 이러닝강의 서비스, 학원사업, 평가사업, 교육컨설팅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임직원 650여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출규모는 계열사를 포함하여 1200억원(2010년 12월 기준)입니다.

2. 비상교육 사명과 핵심가치은 무엇인가요?
비상교육의 경영철학은 “우리의 사명, 지배가치, 지배가치별 행동기준, 인재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의 사명
- 우리는 다양한 혁신활동으로 대한민국 교육문화를 선도하고,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 된다.
지배가치 및 행동기준
* 창의적 혁신 : 항상 최선일까라는 의문을 갖고 즐겁
참고문헌
- Norman M. Scarborough, Thomas W. Zimmerer, 중소기업경영론(2008),
김한원, 박원규 옮김, 시그마프레스
- 모리모토 아키후미,인재관리, 역할주의로 개혁하라(2000), LG전자 인사기획 팀 옮김, 도서출판 무한
- 가재산 외 2명, 중소기업, 인재가 희망이다(2008), 삼성경제연구소
-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2005), 이지북
- 김승규, 비상, 수평적 조직문화 화제(2010), G밸리
- 프라임경제(08.6.12자)-교과서 사업과 온라인 사업 강화한다 -비유와상징, 창 립 10주년 기자간담회
- 중앙일보(09.3.16자)-'계급장'을 뗏다, 학습지 시장을 흔들었다
- ETnews(09.8.27자)-"우리 회사엔 부장님이 없어요"
파이낸셜뉴스(10.2.1자)- 비상교육 매출 1000억 돌파..향후 주가는?
㈜비상교육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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