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갈등 전반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조직론상 갈등 전반의 연구
목차
Ⅰ. 갈등 전반의 개요
Ⅱ. 집단 간 갈등 과정
Ⅲ. 갈등의 관리 방안
본문내용
Ⅲ. 갈등의 관리 방안

1. 갈등의 관리방향

조직 내외의 갈등의 관리 방향은 무조건적으로 갈등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 갈등수준을 유지하여 조직의 활력을 배가시키는 방향으로 전게되어야 한다.

2.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갈등 해결의 기본은 타인에 대한 배려(협조성)와 자신에 대한 배려(독단성)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갈등 해결을 위해 협력, 수용, 경쟁, 회피, 타협 등의 다양한 양식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1) 협력
협력은 상대목표를 수용하면서, 양 집단 모두가 최선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양 집단 관심사와 중요성이 모두 큰 사안의 경우 더욱 타협이 어려운 문제가 있는데 이 경우 개별 사항 사항에 대한 모든 타협이 아닌 서로가 적절히 양보하는 통합적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이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상 집단의 특성과 구조 연구
  • 경영자는 역기능최소화, 순기능 발회되도록 관리해야 한다.4) 조직유효성제고 위한 비공식집단의 관리 ① 소시오메트리 활용 (비공식집단의 실태파악)② 참여, 협력의 의사소통 (조정, 협력)③ 비공식적 리더와 조직목표 향상을 위한 협력적 관계 형성2. 소속집단 준거집단1) 소속집단소속집단은 가족, 정치, 종교 등 개인이 실제로 소속된 집단을 의미한다.2) 준거집단준거집단은 개인이 특정상황에서 판단, 의사 결정시 기준으로 삼는 집단으로,

  • 경영조직론상 집단수준의 조직개발 기법
  • 경영층의 수집된 정보에 대한 사용의사 4) 효과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획득 가능하며, 융통성이 있어 기업외의 다른 조직의 문제점에도 이용이 가능하다.4. 과정 자문법1) 의의과정자문법은 외부의 경영상담 전문가가 작업 흐름, 비공식적 관계, 의사소통 경로 등 과정상의 사건들을 지각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도록 관리자가 조력하는 방법을 의미한다.2) 과정① 초기접촉의뢰자는 정상적 조직 절차, 자원으로 해결할 수 없

  • 경영조직론상 혁신과 조직
  •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6) 명시적, 묵시적 압박이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변화하지 않으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 있을 것이라는 일종의 위협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혁신에 대한 저항관리 일반은 관리자가 피드백경청, 이를 고려한 행동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최초에 조직 설계를 잘하여 변화가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최고경영자의 비전 경영, 교육훈련 프로그램,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경영조직론상 조직쇠퇴 현상 전반의 연구
  • 경영조직론상 조직쇠퇴 현상 전반의 연구Ⅰ. 들어가며조직이 경영에서 계속적 성공을 거두게 될 경우 내부의 경직성, 자기만족, 나태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 특히 주변의 경영환경이나 여건이 변했음에도 그들을 성공하게 했던 강점 등에 집착하고 새로운 변화를 꾀하지 않을 경우 조직이 쇠퇴로 치닫기도 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조직쇠퇴 현상 전반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Ⅱ. 조직쇠퇴의 유형 (Miller) 검토1. 들어가며조직구조론상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 연구가설과 세부가설, 조작적 정의이러한 흐름에 비추어 우리 조는 개인의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진 조직문화에서 보다 높은 성과와 창의성이 발현된다는 연구가설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요즘 경영의 최대 화두는 ‘혁신’이다. 현실에 안주하여 변하지 않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대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하는 것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