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하증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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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하증권의 발행 및 배서형식
2.선하증권의 면책조항
3.해상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
4.전자식 선하증권
본문내용
B/L의 수화인란에 특정인(대개 수입업자)을 수화인으로 기재

특정된 수화인 이외에는 수입항에서 선사에 화물의 인수를 요청할 수 없음

B/L을 분실하였다 하더라도 운송인이 수화인의 신분만 확인한다면 화물을 인도

배서에 의한 양도로 유통성을 갖는 지시식 B/L과 대조

일반적인 무역거래가 아닌 이사짐이나 본지사간 거래에 주로 이용


수화인란에 특정인이 기재되지 않고 장차 수화인을 특정할 지시인만 기재
배서에 의한 양도로 운송중인 화물에 대한 자유로운 전매가 가능한 유통성 증권
대다수의 무역거래에서 사용되는 형태
종류
① 단순지시식: Order로 표시→ 소지인의 배서에 의해 양도가능
② 기명지시식: Order of Mr.xx 또는 Order of ABC bank로 표시 → 기명인의 배서에 의해 양도가능




선하증권의 이면약관 중 선주가 항상 면책이 되는 사항
으로, (선하증권의 임의 기재사항 중 선주의 책임 면제에
관해 명시하고 있는 면책조항이 가장 중요) 선박이 불가
피한 위험에 직면하여 사고를 당했을 때, 선주가 책임을
면하게 됨

1) 과실 조항 (Negligence clause)
항해과실
: 사용인에 의한 선박의 조종 등 일체의 기술상의 행위에 관한 과실
상업과실
: 화물의 선적, 보관, 하역, 인도 등에 관한 과실에 기인하는 손해
이에 대해 선사는 면책을 주장하지 못하고 손해발생시 화주는
배상 받을 수 있음

2) 잠재하자조항(Latent Defect Clause)
복잡한 선체나 기관 및 장비 등에는 기술적 결함이 잠재하여 출항 전 상당한 주의의무를 하였음에도 발견할 수 없는 것도 있어 이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선사의 면책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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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2.03 08: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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