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보몰의 산업으로서 실연예술사업, 피콕의 소비자욕구이론, 센의 복지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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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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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연예술의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의 확립

Ⅰ. 보몰의 산업으로서의 실연예술사업

Ⅱ. 피콕의 새로운 소비자욕구의 이론

Ⅲ. 센의 복지경제학과 ‘삶의 보람’

* 참고문헌
















본문내용
(W.J. Baumol and W. G. Bowen)이 1966년 실연예술(實演藝術)의
수요구조와 공급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연구한 "무대예술-예술과
경제의 딜레마" (The Performing Arts The Economic Dilemma,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The
MIT Press)를 발표하였으며, 이어서 70년대에는 '국제문화경제학회'
가 성립되었기 때문이다. J. 러스킨과 W. 모리스가 문화경제학의
터를 밖은 것이 I860년대의 일이었으니, 꼭 100년이 걸린 셈이다.
이 중에서도 보몰 등의 "무대예술 -예술과 경제의 딜레마"는 출
날의 경제학 연구에 많은 영향과 논점을 제공함으로써 문화경제학
의 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것들을 간추리면 첫째, 실연예술의
산업으로서의 특성을 분석하여 예술․문화 분야에서 소득이 부족
하게 되는 필연성을 밝히고, '대인 직접서비스분야'를 산업론으로서
다룬 선구적 업적이 되었다는 점, 둘레, 무대예술의 관객은 고소
득 ․ 고학력 ․ 전문직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히고, 공적지원
의 분석에 재분배의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훗날 각국의 문화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점, 셋째, 예술․문화의 가치론에 있어서 정(正)
의 외부성(外部性)을 구명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 절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들을 설명하는 가운데 문화경제학의
확립과정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보몰과 보웬은 '21세기재딘의 지
원을 얻어 교향악랄, 연극단체, 오페라, 무용 등의 실연예술에서의
감상자와 실연자들의 경제행동을 방대한 앙케트를 실시하여 그것
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해명코자 하였다. 이 연구는 실연예술(흔히
무대예술이라고도 함)사업을 하나의 '산업'으로 고찰하여, 타 산업
과의 차를 밝힌 획기적인 업적이었다. 그들이 밝힌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연예술서비스는 거의 모두 노동(몸)으
로 이루어지는 수작업이므로 수요가 늘어도 즉시 그에 대응해서 생
산성을 높여 공급을 증대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가격을 올리면 고
액소득자만의 독점물이 된다. 둘째, 일반재화는 소비자가사용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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