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구의후생경제학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
Ⅱ. 사회적 배경 ………………………………………………… 2
Ⅲ. 후생경제학의 과제와 기조 …………………………………… 3
Ⅳ. 후생경제학의 발전 ………………………………………… 6
Ⅴ. 경기변동론과 고용이론 …………………………………… 7
Ⅵ. 결론 …………………………………………………………… 8
- 본문내용
-
본문내용
Ⅲ. 후생경제학의 과제와 기조
피구는 마샬의 윤리적 사상을 이어받아 인간의 목적은 부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더 광범한 개념인 후생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피구는 후생의 문제를 공리주의 윤리학의 전통을 따라서 생각하였다. 그에 의하면 경제정책의 목표는 결국에 가서는 사회전체의 복지 혹은 후생의 총화를 극대화하는 데 있으나, 후생의 총화를 구성하는 각 개인이 향유하는 효용(만족)-부(-)의 항목으로서의 비효용-을 단순히 합계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가령 효용의 가측성을 인정한다 해도 이와 같은 효용재산을 직접 할 수 있는 조작을 발견하기 힘들므로 피구는 그 대신에 총효용을 나타내는 지표의 극대화를 생각하고자 하였다. 즉 첫째로 총후생 중에서 ‘화폐라는 측정척도에 관련시킬 수 있는 부분’을 특히 경제적 후생이라 정의하고 총후생과 경제적 후생이 거의 병행하는 것으로 보고 후자에만 한정하여 취급하기로 하였으며, 둘째로 경제적 후생을 직적 취급하는 대신 국민분배분의 극대화는 문제로 생각하였으며, 그 국민분배분의 극대화는 국민분배분의 증대․균형․안정에 의하여 달성된다고 생각하여 다음의 세 가지 명제를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1) 박기혁, 『경제학사』, 법문사, 1988
2) 오성동, 『경제학사』, 문영사, 2005
3) 최문환, 『경제학사』, 일신사,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