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태양초 고추장 성공 비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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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유통(place)

2.가격(price)

3.제품(product)

4.촉진(promotion)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 고추장을 담그는 가정은 거의 드물다. 핵가족화가 되다 보니 식구들도 적을 뿐만 아니라 맞벌이가 늘어나면서 시간의 절약, 편리성 그리고 가정에서 담근 고추장 맛을 내는 식품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고추장을 집에서 담그려는 가정은 드물다. 그러나 연세가 많은 할아버지, 할머니와 같이 사는 가정에서는 아직도 고추장을 만들어 먹는 사례가 있으나 조사를 한 결과 그리 많은 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가정에서 담근 고추장이 더 맛이 좋다는 데는 다른 의견이 없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시간의 절약, 편리성 그리고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진 판매용 고추장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많은 가정에서 고추장을 구입해서 먹고 있다. 아마도 가정에서 집안일과 음식을 담당하는 주부들에게 김치를 담그는 것 외에 장을 담궈서 먹는다는 것은 그만큼 더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고, 그것을 관리하는데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기 때문에 굳이 고추장을 담궈 먹기보다는 그때 그때마다 구입을 해서 먹는다 해도 별 무리가 없고, 영양에 차이가 많이 없다고 주부들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구입을 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고추장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연구하고자하는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과 청정원 순창 고추장이다. 이 두 상품이 현재 고추장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그러나 태양초 고추장이 소비자들에게 좀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태양초 고추장이 히트상품이 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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