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개념, 아웃소싱 효과, 금융기관 아웃소싱 현황, 외국 금융기관 아웃소싱 사례, 금융기관 아웃소싱 문제점, 금융기관 아웃소싱 전망,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웃소싱의 개념
Ⅲ. 아웃소싱의 효과
1. 업무수행 관련 비용이 고정비에서 변동비로 전환되어 환경 대응력이 커진다
2. 관련 인적․물적 자원의 규모를 축소시킴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3. 아웃소서의 전문인력을 이용하여 업무수행 능력을 높임으로써 아웃소싱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핵심역량 위주로 경영자원을 운용할 수 있다
Ⅳ. 금융기관 아웃소싱의 현황
1. 일선 고객접점업무 아웃소싱
2. 후선․지원업무 아웃소싱
Ⅴ. 외국의 금융기관 아웃소싱 사례
1. 유럽연합 금융감독위원회의 ‘아웃소싱 원칙에 대한 협의안’(이하 협의안) 요지
2.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위원회 Economic Letter
3. 은행감독을 위한 바젤위원회 포럼
Ⅵ. 금융기관 아웃소싱의 문제점
Ⅶ. 금융기관 아웃소싱의 전망
1. 기본적 경향
2. 해외 은행들의 경험
1) 고객 세분화
2) IT의 이중적 활용
3) 은행권 내부노동시장의 이분화
4) IT 발전에 따른 해외 아웃소싱(off-shoring)이 확산되었다
3. 국내 은행들 역시 이 같은 영미 은행권의 변화를 그대로 답습해왔다
4. 은행권 전체 인력 감소 및 비정규직화, 아웃소싱화 경향이 진행되고 있다
5. 아웃소싱은 영미권 은행산업 발전전략의 귀결
6. 중소기업 금융서비스에서 미국과 독일 은행의 차이
7. 미국에서도 노동배제적 IT 활용에 대한 반성이 나오고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의 아웃소싱은 건물유지청소보안 등 시설관리, 운송, 보관업무나 법무회계광고시장조사 등 전문서비스, 정보시스템의 전문 분야 등 제한된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리에서 복지후생, 교육분야 등 관리업무와 상품기획, 연구개발, 영업, 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실제 80년대부터 아웃소싱에 주력하고 있는 선진국의 상황을 살펴보면, 80년대 말 장기적인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 대부분의 기업이 모든 기능부문에서 아웃소싱을 대폭적으로 확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것은 곧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 비용이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보다 높다는 사실을 대변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일본은 거품경제 붕괴직후 경비절감을 위해 80년대 중반부터 인력파견에 따른 아웃소싱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공공기관으로까지 아웃소싱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90년대부터 아웃소싱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아직 도입 초기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내 경기상황과 맞물려 아웃소싱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며, 아웃소싱 분야도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웃소싱을 적절히 활용하려면 무엇보다도 기존 경영방식의 한계를 올바로 인식하여 핵심역량을 파악, 강화하는 업(業)의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그리고 아웃소싱의 중장기 목표를 설정, 그에 따른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아웃소싱 대상 부문을 결정, 아웃소싱 공급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전략 수립단계가 된다.
- 참고문헌
-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도서출판 경영베스트, 1998
김제완, 전자금융거래법상 금융기관의 책임의 법적 성격 - 우리 민법상 과실책임주의의 원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상사법연구, 제25권 제2호, 2006
비통화금융기관의 소유 및 지배구조 개선, 한국금융연구원
전기석, 금융환경변화와 금융기관의 대응전략, 우정정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정경영, 무권한 전자금융거래에서의 금융기관의 책임, 지급결제제도의 법적문제점과 과제, 한국금융법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6
한국은행, 현황, 금융시스템 리뷰, 보도자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