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정보분석] 현대모비스 기업분석 -만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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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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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 소개 및 선정 동기
2. 회계적 동질성
3. 연혁
4. 기본분석(비율분석)
5. 종합적분석
6. 현금흐름분석과 EVA분석
7. 질적분석
8. 전망
- 본문내용
-
현대 모비스(주)
정 석 수
자동차 부품 제조
모듈 사업, 전장 및
핵심 부품, AS부품
자동차 부품 제조업계
1위
한라 만도(주)
변 정 수
자동차 부품 제조
제동 장치, 조향
장치, 완충 장치
자동차 부품 제조업계 2위
재무제표 작성기준 : 대한민국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작성
취득원가 산정 : 자산의 제작원가 또는 매입원가에
취득부대비용 가산
유형자산 감가상각 : 정액법
유형자산의 제조, 매입, 건설, 개발에 사용된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 또는 기타 이와 유사한 금융비용은 비용처리
무형자산 감가상각 : 정액법
총자본이익률(ROA)는 기업의 자본구조에 관계없이 총자산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비율로,
<모비스>
모비스는 2007년 약1.5% 감소했다가 2008년에 약 4%가 다시 증가하고 2009년에 다소 감소하는 자산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2009년 모비스의 ROA 다소 낮아진다 해도 산업평균과 만도와 비교해서는 월등이 높은 자산수익률이라 할 수 있고 또한 모비스가 자본을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07년과 2009년 ROA가 낮아진 이유는 총자본 증가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낮은 것에서 원인을 찾을 수가 있다.
<만도>
만도의 경우 2006년 이후 ROA가 계속 감소하는데, 이는 기업의 총자본은 계속 증가하는데 영업이익은 계속 감소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2008년엔 산업평균보다도 낮은 ROA로 자산이용의 효율성이 크게 낮아진다. 2009년, 영업이익을 높여 ROA가 높아지긴 하지만 산업평균보다는 여전히 낮다. 만도의 자산수익률은 모비스와는 크게 차이가 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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