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경제] 정부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목 차
Ⅰ. 위임자 - 대리인 문제
Ⅱ. 정부의 거대화
Ⅲ. 관료의 행태와 이익단체의 발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정부 재정지출의 급격한 팽창
♧ 정부실패의 징후
정부의 비대화, 공공부문의 비대화, 정부 재정지출의 급격한 팽창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국가 정부지출이 국내총생산GDP(gross domestic product)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
1960
1985
1990
미 국
27.6
36.7
33.3
일 본
18.3
32.7
31.7
독 일
32.5
47.2
45.2
프 랑 스
34.6
52.4
49.8
영 국
32.6
47.8
39.9
이 탈 리 아
30.1
58.4
43.2
캐 나 다
28.9
47.0
45.9
여타 OECD국가 평균
26.2
47.6
46.6
OECD국가 전체 평균
27.2
47.1
45.2
1960년과 1990년 사이에 OECD국가 전체의 정부지출 증가율은 GDP성장률보다 더 높았음. 그 결과 공공부문이 국민경제의 약 절반에 육박하는 정도로 비대해짐.
♧ 버멀효과(Baumol effect) ‘상대적가격 효과’
개념 : 공공부문이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비싸짐으로 인해 GDP대비 정부 지출의 비율이 증가하게 되는 효과.(임금수준은 비슷한데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저조)
인적 서비스는 물질적 재화에 비해 희소, 비쌈.
그런데 공공서비스는 보통 노동집약적임. 따라서 공공부문의 인건비 급상승은 정부지출의 급속한 증대를 가져옴.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공공부문의 임금과 민간부문의 임금사이에 필연적 관계 없음. 다만 재정지출의 팽창을 조장하는 힘이 존재.
그러나 무리한 임금상승억제는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문제 발생.
♧ 비생산적인 재정지출 팽창
과잉 공급되는 공공재와 준공공재.
경제성장을 극대화 하는 정부예산 규모는 국내 총생산의 15%이내. 그러나 절반에 달하는 정부예산 규모는 민간부문의 과도한 희생과 경제성장의 과도한 희생위에 이루어짐.
이같은 현상은 공공부문의 비효율 정부의 각종 특혜를 둘러싼 이익집단의 발호로 가능해짐.
공공선택이론가의 주장 : 정부재정지출의 상한선을 국민의 합의로 정하고 이를 헌법에 명시하자.
♧ 수요측면의 요인들-점증하는 국민의 요구와 결부된 요인
와그너법칙
정부재정지출이 장기적으로 팽창하는 3가지이유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정전 , 「경제학에서 본 정치와 정부」, 『博英社,』, 2005
임봉옥, 「공공경제학」, 『율곡출판사』, 2009
주노종, 「(알기쉬운) 공공경제학: 분석과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8
김성순 외, 「공공경제학 / 개정증보판」, 『지샘』, 2007
소병희, 「공공부문의 경제학」, 『博英社』, 2004
자료평가
- 일반적인 자료입니다.
- hspar***
(2014.04.12 03:03: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