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경제] 정부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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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위임자 - 대리인 문제

Ⅱ. 정부의 거대화

Ⅲ. 관료의 행태와 이익단체의 발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정부 재정지출의 급격한 팽창

♧ 정부실패의 징후

정부의 비대화, 공공부문의 비대화, 정부 재정지출의 급격한 팽창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국가 정부지출이 국내총생산GDP(gross domestic product)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

1960
1985
1990
미 국
27.6
36.7
33.3
일 본
18.3
32.7
31.7
독 일
32.5
47.2
45.2
프 랑 스
34.6
52.4
49.8
영 국
32.6
47.8
39.9
이 탈 리 아
30.1
58.4
43.2
캐 나 다
28.9
47.0
45.9
여타 OECD국가 평균
26.2
47.6
46.6
OECD국가 전체 평균
27.2
47.1
45.2


1960년과 1990년 사이에 OECD국가 전체의 정부지출 증가율은 GDP성장률보다 더 높았음. 그 결과 공공부문이 국민경제의 약 절반에 육박하는 정도로 비대해짐.


♧ 버멀효과(Baumol effect) ‘상대적가격 효과’
개념 : 공공부문이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비싸짐으로 인해 GDP대비 정부 지출의 비율이 증가하게 되는 효과.(임금수준은 비슷한데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저조)

인적 서비스는 물질적 재화에 비해 희소, 비쌈.
그런데 공공서비스는 보통 노동집약적임. 따라서 공공부문의 인건비 급상승은 정부지출의 급속한 증대를 가져옴.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공공부문의 임금과 민간부문의 임금사이에 필연적 관계 없음. 다만 재정지출의 팽창을 조장하는 힘이 존재.

그러나 무리한 임금상승억제는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는 문제 발생.


♧ 비생산적인 재정지출 팽창

과잉 공급되는 공공재와 준공공재.
경제성장을 극대화 하는 정부예산 규모는 국내 총생산의 15%이내. 그러나 절반에 달하는 정부예산 규모는 민간부문의 과도한 희생과 경제성장의 과도한 희생위에 이루어짐.

이같은 현상은 공공부문의 비효율 정부의 각종 특혜를 둘러싼 이익집단의 발호로 가능해짐.

공공선택이론가의 주장 : 정부재정지출의 상한선을 국민의 합의로 정하고 이를 헌법에 명시하자.
♧ 수요측면의 요인들-점증하는 국민의 요구와 결부된 요인

와그너법칙
정부재정지출이 장기적으로 팽창하는 3가지이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정전 , 「경제학에서 본 정치와 정부」, 『博英社,』, 2005

임봉옥, 「공공경제학」, 『율곡출판사』, 2009

주노종, 「(알기쉬운) 공공경제학: 분석과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8

김성순 외, 「공공경제학 / 개정증보판」, 『지샘』, 2007

소병희, 「공공부문의 경제학」, 『博英社』,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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