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대한항공 노사관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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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노사관계와 파업의 기본정의
3.대한항공 노사분규 주요쟁점
-대한항공 파업의 원인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의 쟁의일지
  -노사간의 주요 쟁점사항

4.긴급조정 발동 원인과 절차
5.직권중재
6.조직내 노사간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
7.사태 타결 방법의 아쉬움
본문내용
대체인력 투입이 어려운 항공사의 특수성


복수노조
비행보장수당[근무시간 조정+기본급과비행수당]
각 항공사 조종인력의 인적 구성이 변화


  ▲ 10. 17  상견례(1차 교섭)

  ▲ 10. 18  노조 임금 인상안 및 임금협약서 제안 설명, 회사 임금 동결 및 성과급
관련  제안 설명(2차 교섭)

  ▲ 10. 20 ~ 10. 25 3~4차 교섭

  ▲ 10. 27  사측, 학술 교관 수당 및 지식 심사 수당 2만5000원 제안(5차 교섭)

  ▲ 11. 01  조합 수정안 제시 기타 지상 학술 시간에 대해 3만원,
지식심사에 대해서 시간당 4만5000원. 성과급에 대한 요구는
노사협의회로 이관(6차 교섭)

  ▲ 11. 03  7차 교섭, 노사 입장 변화 없음.

  ▲ 11. 08  노동조합 수정안 제시, 총액 8%-> 6.5%(8차 교섭)

  ▲ 11. 10  회사 수정안 제시, 학술 행위 2만5000원 / 지식 심사 3만원(9차 교섭)

  ▲ 11. 15  회사 임금 동결 입장 확인(10차 교섭)

  ▲ 11. 17  노조, 교섭 결렬 선언(11차 교섭)

  ▲ 11. 18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신청

  ▲ 11. 30  임금협상 쟁의행위 찬반투표 시작

  ▲ 12. 02  중앙 노동위원회 조정안 제시, 기본급 2.5%(총액 대비 1.4%) 인상,
나머지는 자율타결. 노조 거부

  ▲ 12. 06  임금협상 쟁의행위 찬반투표 종료. 총조합원 1344명, 투표율 83.8%,
찬성률 79.7%로 파업 가결. 노사 협상 결렬(12차 교섭)

  ▲ 12. 07  협상 결렬(13차 교섭)

  ▲ 12. 08  파업 돌입

  ▲ 12. 09  14차 교섭 불발

  ▲ 12. 10 ~ 11 15차 교섭 불발. 노사협상 완전 결렬.

  ▲ 12. 11  정부 긴급조정권 발동. 파업 종료.



우리나라는 `조정전치주의'라 해서 노조가 쟁의행위에 돌입하기 위해서는
쟁의행위 이전에 반드시 중앙노동위원회 또는 지방노동위원회를 통해
노사가 조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인 사업장은 조정위원회에서,공익사업장은
특별조정위원회에서 조정을 한다.

일반적인 사업장의 경우 노조는 조정을 통해 노사가 합의안을
도출해 내든그렇지 못하든 일단 조정절차를 밟으면 곧바로
쟁의행위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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