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후발사업자 SK브로드밴드의 마케팅 분석유선통신서비스 마케팅 분석(후발사업자 SK브로드밴드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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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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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선통신서비스 현황
1. 역사
2. 산업과 시장의 특성
3. 시장규모 및 성장성
4. 사별 시장점유율
II. 하나로통신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환경
2. 4P 전략 – 제품 및 가격
3. 4P 전략 – 유통 및 촉진
4. 성과와 한계
III. 유선통신시장의 성숙
경쟁환경의 변화
IV. Convergence 환경 대응 전략
1. 마케팅 환경
2. 4P 전략 – 제품 및 가격
3. 4P 전략 – 유통 및 촉진
Ⅴ. 결론
1. PLC 곡선 vs. 마케팅 활동
2. 4P의 균형 중요성
- 본문내용
-
서비스 차별화 한계성 – 단순 carrier
속도와 통화품질의 동질성 (이동통신 : 휴대폰 단말기, 초기 품질 차별)
부가서비스의 한계 – 모방 가능성, 무료화
他 사업자 BM기회의 Base만 제공
막대한 설비투자와 유지비용
소비자 수용성 제고를 위한 대규모 CAPEX 부담- 진입장벽 작용
규모의 경제와 Critical Mass 필요
N/W와 고객 유지 비용
엄격한 규제 산업 - 방송통신위원회
통신산업에 대한 인가 및 허가(License, 가격, 인수와 합병, 접속료 산정 등)
USO와 비대칭규제 병행
수요와 매출 성장의 한계
개인별 소비가 아닌 가구당 소비 (전국 1,700만 가구)
초고속인터넷의 월정액 요금체계
내수 의존
Convergence의 기회와 위험
유무선 통합과 방통 융합 Trend
디지털화 가속으로 Home 시장 부각
Anchor Business 초고속인터넷
Smart phone, Smart TV
성과 - 초고속인터넷 붐 촉매
“하나로통신”에 대한 소비자 인식
낮은 정액제 요금으로 초고속인터넷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급증- 구조적 저수익성 결정 계기
경쟁자 진입 Trigger로 속도와 품질 경쟁 가속화- 소모적 마케팅 경쟁 예고
통신장비의 단가 인하- 초기 투자비 하락으로 진입장벽 약화
게임, 검색, 인터넷 상거래 등 관련 산업 활성화- 빨랫줄 장사 한계성 내포
정보통신강국 부상
내부환경
1위 통신사업자 SKT 인수, FMC 가속화
유무선 종합 1위 사업자 도약 목표
과업환경
고객 : 서비스 평준화에 따른 높은 마케팅 비용 불가피
유통업자 : 고객정보 이슈 이후 직접채널 비중 확대
경쟁자 : 합병 이후 유무선 결합상품 강화
정부 : FMC는 물론 통방융합의 적극적 지원
거시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 양방향성, 개인화와 세분화 요구 심화
기술적 환경 : 멀티플랫폼, Any Contents any device, 금융과 통신, 의료와 통신, 방송과 통신 융합 기술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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