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전략] 정부 PR- 대정부 관계(government relation)-2000년 의약분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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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정부관계란?
2.의약분업 사태
3.의사협회의 대정부 활동
4.유사 사례 분석
5.보완 및 개선점

본문내용


대정부관계(government relation)란?
조직이 주체가 되고 정부가 그 대상이 되는 관계
정부와의 호의적 관계를 유지하여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
조직과 정부간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며 상호 이해관계가 존재
정부와의 관계정립은 향후 조직의 방향설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



정부PR이란?
주체가 정부이고 그 대상이 국민이 되는 관계
정부가 국민에게 정부의 정책과 의도하는 바를 알림
국민들의 이해와 협력을 구하는 활동


제약사

다른 나라에 비해 건강 보험에서 약값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정부는
의약분업을 실시하기 직전 약값 제도의 변경을 단행
마진이 줄어들 것을 우려한 제약회사들이 원가를 부풀려 정부에 신고
국내 기업이 생산한 신약의 약가 선정은 신약 개발 비용부터 검토되지만,
다국적 제약회사에 똑같은 방법을 채택하지 못함
다국적 제약회사의 강한 저항, 보건복지부에 대한 다국적 제약 기업의 통상
압력 의혹

대정부 관계 활동 목표
기존에 제시했던 수정안 관철


목표 설정의 원인
의약분업 연기 기간 동안 다른 대처방안을 마련하거나 이해관계를 수정하지 않았음
의약분업 연기 시에 시민단체와의 합의 도출을 전제조건으로 했었기에 어쩔 수 없는 참여

대응 방법






①시민단체와의 직접 토론회
②공청회 참여
③실행위원회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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