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리론] 현대 중공업 무도크 건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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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기업소개- 선정 이유
- 연구소 체계
2.환경분석



본론


3.기술개발사례

결론

5.핵심역량

본문내용
단일 기업으로서는 세계 최대의 조선업체
종합기계, 산업플랜트, 전기전자시스템, 건설장비도 함께 생산하는
종합적 중공업 회사


4. 7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선정 (2007-07-04)

LPG선·배전반·선박용 펌프·실린더 라이너 등 4종
총 16개 제품으로 업계 최다 인증 기록

한국의 2004년 상반기 수주량은 사상 최대 호황으로 평가되는 작년보다 51.5%나 증가
반면 일본은 수주량이 작년보다 67.9%나 감소한 200만CGT를 기록


2003년 7월
땅에서 만든 배를 바다로 끌어내는 것이 관건
-> 두 대의 바지선을 연결하여 그 위에 배를
올린 다음 바다로 나가는 방법 고안

-> 바지선에 배를 올리는 과정에서 배를 바지선으로 끌어내는 방향이
문제가 됨.
-> 뱃머리부터 끌어 올리면 배가 무게중심을 잃고 틀어질 수도 있으므로
옆으로 미는 방식 채택.


진수를 위한 바닥 보강 작업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짐.
(모든 오차가 1/1000 을 넘어서면 안되기 때문에 바닥 공사를 철저히 준비함)

2004년 10월 5일
세계 최초 육상 선박 건조 성공
-> 피스톤의 원리로 배를 바다로 밀어냄
-> APS공법 개발(공기를 패드에 채워 선박을 미는 시스템)


APS 공법이란?
레일 위로 배를 올려 피스톤 방법으로 배를 밀어내는 방식
2004년 현대중공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해 실용화한 신개념 선박건조
공법으로 현대 중공업만이 유일하게 APS 공법 기술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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