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류현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1. 태류현상이란? 1
2. 태류현상의 배경 1
3. 태류현상의 효과 2
Ⅱ. 한국 속 태류현상 3
1. 태국의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3
2. 태국의 음식 3
3. 태국의 마사지 5
4. 태국의 영화 및 드라마 6
Ⅲ. 결 론 7
트랜스내셔널리즘 차원에서 태류현상의 전망 7
참 고 문 헌 8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태류현상이란?
태류현상이란 동남아시아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열풍을 일으키는 한류현상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라는 말은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한류 현상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한류 현상처럼, 최근 한국의 대중매체에서도 태국 사람이 등장하거나 태국 음식과 마사지, 태국 영화와 드라마, 그 밖에 다양한 태국의 문화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흔해졌고, 일상생활에서도 태국의 음식을 맛보거나, 태국의 마사지를 받거나, 태국의 영화나 드라마를 접촉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태류 현상은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서 나타나는 한류 현상에 비하면 협소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태국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계기를 통해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태국의 요소들, 태국의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이민자, 태국의 음식과 마사지, 영화와 드라마, 관광과 교육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태류현상을 다시 설명하자면, 한국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태국과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면모들이 하나의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의미가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한 사회현상을 범주화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문 헌
김홍구(2006), 『한 권으로 이해하는 Thailand』,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태국학회(2009), 『태국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 논 문
김홍구(2008), 『한국 속 태류현상의 배경과 현황』, 한국태국학회논총
배수경(2007), 『태국영화연구』, 한국태국학회논총 리서치노트
3. 인 터 넷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태국음식(살라타이), http://www.thai-suki.co.kr
태국마사지(마이타이), http://my-tha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