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과정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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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 사 소 개
2.인수 과정
3.인수 효과
본문내용
기아자동차 1990년 이후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인한 경영악화로 1997년
화의신청

1998년 10월 19일 ‘기아자동차 국제 공개입찰’의 제3차 입찰에서 최종
낙찰자로 현대자동차 확정

현대자동차는 기아-아시아자동차 채권 금융단으로부터 부채를 7조 1,700
억원 탕감 받는 조건에 기아자동차 주식 51% 인수

1998년 12월 1일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과 유종렬 기아 법정관리인 간에
주식인수 계약을 체결, 기아-아시아자동차를 정식 인수함

1999년 3월 29일, 기아 인수에 따른 주식납금 대금 1조 1,1781억원을
완납함으로써 법적인수 마무리. 이로써 현대의 180만 대와 기아의 108만
대등 208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9위의 자동차 생산업체로 부상
기아자동차 인수를 통한 최소효율의 생산규모 확보
플랫폼 당 단위 생산량을 늘리게 됨
규모의 경제 등 시너지 효과 창출 가능
핵심기능의 부품의 공용화 가능
개발비용을 반감시킴으로써 원가인하를 가능하게 하여 경쟁력을 제고
1997년 현재 현대자동차는 단품 위주로 부품을 발주하고 있는데, 이 경우 거래업체의
수가 많아지게 될 뿐 아니라 유사 부품간의 기술이나 설비의 효율적인 이용에 제약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현대자동차의 1차 계열부품기업 380개사 및
기아자동차의 270개사에 대한 조정을 통해 현대와 기아의 부품기업의 규모의 경제를
달성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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