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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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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마케팅정보시스템(MIS)의 정의와 특성
Ⅲ. 마케팅정보시스템(MIS)의 종류
1. 미시 MKIS(micro MKIS)
2. 거시 MKIS(macro MKIS)
Ⅳ. 마케팅정보시스템(MIS)의 필요성
1. 지역 마케팅으로부터 국가 또는 국제 마케팅으로 발전
2. 구매자의 1차적 욕구로부터 2차적인 욕구로 발전
3. 가격으로부터 비가격 경쟁으로의 발전
Ⅴ. 마케팅정보시스템(MIS)의 구성과 전개
1. 내부정보시스템
2. 고객정보시스템
3.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
4. 마케팅 조사시스템
5.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Ⅵ. 마케팅정보시스템(MIS)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국 슈퍼마켓 3위에 올라 있는 업체에 American Store가 있다. 1970~1980년도에 미국 슈퍼마켓 업계에 엄청난 경쟁이 붙었다. 가격인하 정책을 경쟁적으로 실시했다. 결과는 도산으로 이어졌다. 이때 도산한 슈퍼마켓을 인수한 것이 American Store였다. 5년 동안 인수한 슈퍼마켓 수는 1,800개. 이렇게 인수한 슈퍼마켓에 마케팅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일약 300억불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업체의 경우에도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이냐 하는 것이 문제였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연구한 결과 슈퍼마켓이 금융기관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방안이 나왔다. 돈을 빌려주고 받는 역할을 한 것이다. 큰 대출까지는 할 수 없어도 소액은 취급하면서 고객에 대한 개인별 Data를 확보해 나갔다. 쿠폰으로 고객이 사는 물건과 지금까지 통합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도록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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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윤헌 저, 마케팅의 이해
◉ 이지원 저,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효과적 활용전략, 한국 인터넷 비즈니스학회, 2005
◉ 이한희 저자, 정보시스템 전략계획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A사 사례를 중심으로
◉ 이우용·정구현,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 1994
◉ 임효준 저자, 정보화 시스템계획에 따른 우리의 과제
◉ 임종원, 현대마케팅원론, 법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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