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종류 이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리더십이란
2. 리더십의 종류
3. 리더십 이론
4. 리더십 사례
5. 리더십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1. 특성이론( ~ 1940년대 후반)
“리더는 태어나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시켜 연구

조직 구성원을 과학적 관리의 대상으로 파악,
리더십 능력은 타고난다고 주장

효과적인 리더는 남과 다른 특성을 타고 난다고
생각, 그 고유한 특성만 가지고 있으면 그가 처한
상황이 바뀌더라도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주장

2. 행위이론(=행동이론. 1940년대 후반~ 1960년대 후반)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에 대하여 관찰 가능하고
개발 가능한 행동을 파악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의 행동에 따라 달라지므로
리더십은 발전될 수 있다고 봄

리더의 계속적인 어떤 행위가 구성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는가를 연구하고 그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노력.

3. 상황이론( ~ 1980년대 초반. 피들러)
“리더십의 효율성은 리더에 달렸다.”

리더십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짐

리더가 접하는 환경과 상황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 정주영 회장의 사례를 통한 리더쉽 연구
  • - 목 차 -Ⅰ. 서 론.Ⅱ. 리더십의 정의.Ⅲ. 리더십이론의 유형.Ⅳ. 리더십의 종류.Ⅴ. 정주영 회장의 사례에 적용된 리더십.Ⅵ. 정주영 회장의 리더십을 통한 기업경영.Ⅶ. 결 론.Ⅰ. 서 론오늘날 우리 사회는 계층 간의 심각한 갈등과 대립, 혼돈과 무질서, 부조리와 부패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들의 근원을 리더십의 부재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소위

  • [인간관계,리더쉽] [경영학]인간관계에서의 리더쉽과 적용사례
  • 리더십의 정의와 종류,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리더십 성공사례로 제시한 현대 정주영 전 회장과 오픈커뮤니케이션을 택한 LG기업 리더들의 전략,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의 직원과의 끊임없는 대화와 신뢰를 통한 리더십 구축, 또 기업은 아니지만 훌륭한 리더십을 통해 대한민국을 월드컵 4강까지 이끈 히딩크 리더십을 통해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힘과 이를 통한 업무나 기업에게 가져다주는 성과까지도 알아보았다. 리더십이

  • [조직행동론] 리더십
  • 리더십이 다양하게 구분되는 특성을 볼 때 자신을 변화담당자로 인식하며, 용기를 갖고 있고, 구성원을 믿으며 구성원의 욕구에 민감하고, 가치 지향적이며, 평생 학습자이고, 불확실성, 모호성, 복잡성을 극복해 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비전의 창출과 제시에 능한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제 이론에 의한 접근 방법은 조직 행동론적 관점에서 리더의 리더십 속성과 연구 목표에 따라 강조되는 성향에 따라 선별되어 사용된다.▣ 리더십의 종류▷

  • 변화주도적 리더십이론과 목표설정 이론
  • 리더십◆오다 노부나가의 실패 원인잔인함지나친 독선과 집념사회적 동일화 실패◆결론◆부록‘목표설정이론 성공사례’♦ 스티브 잡스, 그는 누구인가?◆스티브 잡스에게 사람이 몰리는 이유?♦ 스티브잡스의 경영 철학◆ 목표설정이론1)현재의 상황2)인지적 평가 과정3)감성적 반응4)목표설정 및 행동◆목표 관련 변수들1)목표의 특성2)목표의 종류3)상황요인들◆스티브 잡스의 목표설정사례 있을

  • [인사관리론]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관리 -이론정리 및 관련 사례 연구
  • 사례1) 삼일회계법인 (사례2) Daum (사례3) LG전자 (2) 결정변수 3-1-2. 라인과 스탭의 활동영역 (1) 개별적 활동영역 (2) 공동적 활동영역 3-1-3. 전개방향 (1) 라인의 결정기능 강화 (2) 스탭의 지원기능 강화 (3) 상호작용의 증진 3-2. 리더십과 모티베이션 3-2-1. 리더십 (1) 특성이론 (2) 상황이론 (3) 추종자 중심이론 (4) 이론들의 종합 3-2-2. 리더십의 유형 (1) 전제적 리더십 (사례4) 대우전자 (2) 민주적 리더십 (사례5) SK Telecom 서비스개발부 (사례6)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