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시타 전기의 마츠시타 정신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츠시타 고노스케
2. 마츠시타 전기
3. 마츠시타 정신
4. 마츠시타 정신의 체질화
5. 관련 영상
본문내용
마츠시타를 방문한 사람들은 모두 회사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일하는 자세에 크게 놀라게 됩니다.
모든 환경이 깨끗하고 질서정연하며, 아침 조회부터 저녁 퇴근까지 모든 일들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구석구석까지 규율이 엄격하게 지켜지고 옷차림과 머리모양도 단정합니다. 대단히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무엇인가를 만들고 있고 공동체분위기를 느끼게 만들며, 따라서 마츠시타의 구성원이기 보단 마츠시타교의 신도와 같은 인상을 줍니다.
이러한 가시적 특징이 바로 마츠시타 고유의 조직문화인 ‘마츠시타 정신’입니다.
마츠시타 정신은 사업보국의 이념 하에 사회에 대한 봉사와 의미 있는 직장생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대한 봉사를 먼저 살펴보면, 마츠시타 고노스케는 “기업은 사회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기초해서 자립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이익은 기업의 욕심을 반영하는 게 아니라, 기업이 사회에 제공한 서비스가치에 대한 사회의 신임 투표인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했을 때, 기업은 사회에 대한 자원의 낭비이기 때문에 사라져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사회는 사회의 욕구충족을 위해 봉사하는 조직을 탄생시키고 이러한 봉사에 대한 보상을 해 준다고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마츠시타 사장은 의미 있는 직장생활을 중요시 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구성원들이 한평생 동안 조직에서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좀처럼 지워지지 않는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기업에게는 인간적 성장에 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고, 이러한 책임은 기업이 단순히 이익을 위하여 인적자원을 착취할 것이 아니라 기업과 사회 그리고 개인을 연결시키면서 개인의 생산적인 삶이 사회에 대한 공헌으로 이어질 때 비로소 실현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구성원들에게 훈련 자로서 그리고 성격개발자로서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많이됫어요 ㄳㄳ ㅠㅠ
  • kkkj7***
    (2011.05.25 03:11:1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쿠쿠 해외시장진출
  • 전기밥솥을 들고 갔다가 현지 주파수와 맞지 않아 곤란한 처지가 되었다. 사용을 포기하고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는 것으로 이 사건을 종결시키려 했던 이 고객은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 채 1시간이 못되어 ‘연변의 서비스센터로부터 조치를 받을 것’이란 메일을 받았으며, 이후 1시간 후 현지 서비스직원과 통화 후 조치를 받았다. (2) 고정관념 깨는 가전제품 ‘밥솥의 명가’를 자부하는 쿠쿠홈시스는 밥솥 아랫부분만 가열하는 종전의 열

  • 필립스 기업소개, 역사
  • 마츠시타)의 연혁2. CEO 소개3. 파나소닉 기업의 소개4. 파나소닉의 경영전략PART 1. 기업소개1. 기업소개회사명 : 로열 필립스 일렉트로닉스업 종 : 전자업체설립자 : 제럴드 필립스설립년도 : 1891년본 사 : 아인트호벤 필립스 회사 연혁1891년 제럴드가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 설립(나중에 형제인 안톤의 무역회사와 합병)1990년 유럽에서 3번째로 큰 전등회사로 됨1927년 라디오개발 가전사업 시작1939년 필리셰이브 전기면도기 생산 시작1950년 텔레

  • 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을 높이기 위해서 보상체계를 개편하며, 성과급 제도를 도입하였고 연구 개발인력의 경우에는 성과급을 신제품개발성과와 연계시킴으로써 보상을 하고, 개발 부문에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창의성을 높였다. 마츠시타가 결정적으로 급진적인 사업구조조정에 착수하게 된 이유는 2002년 사상 최대의 적자를 기록하였기 때문이었다. 마츠시타 전기는 융합시대를 맞아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왔는데, 2008년 1

  • 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을 높이기 위해서 보상체계를 개편하며, 성과급 제도를 도입하였고 연구 개발인력의 경우에는 성과급을 신제품개발성과와 연계시킴으로써 보상을 하고, 개발 부문에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창의성을 높였다. 마츠시타가 결정적으로 급진적인 사업구조조정에 착수하게 된 이유는 2002년 사상 최대의 적자를 기록하였기 때문이었다. 마츠시타 전기는 융합시대를 맞아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왔는데, 2008년 1

  • 소니기업분석,소니마케팅전략,소니위기극복사례,SONY기업분석,SONY마케팅전략,SONY위기극복사례
  • 정신’을 무기로 눈부시게 성장해왔다. 특히 소니의 독창성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에서 발휘됐다. 소니의 도전 정신은 사그러들 줄 몰랐고 오디오에서 비디오로, 또 통신 컴퓨터 분야를 포함, 이제는 전 산업 분야간의 담을 허물고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1996년 5월 소니 주식회사는 창립 50 주년을 맞았다. 그리고 여기에서 앞으로 소니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3가지 도전이 제시되었다. 첫째, 본업인 전자 분야에 대한 도전. AV의 리딩 포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