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뉴로마케팅(마케팅과 뇌과학의 만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뉴로마케팅이란? | 뉴로마케팅의 정의와 가정 및 연구 방법
II. 뉴로마케팅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
III. 뉴로마케팅 사례
1. 제품 디자인 사례
2. 평가 사례
3. 판매 촉진 사례
4. 리뉴얼 사례
IV. 뉴로마케팅의 적용 분야와 효과
1. 뉴로마케팅의 적용 분야
2. 뉴로마케팅의 효과
V. 한계점 및 대안 논의
- 본문내용
-
3. 판매 촉진 사례 : 핸드폰 판매 프로세스, 트롬 세탁기 쇼핑
핸드폰 쇼핑 프로세스 : 국내 기업인 브레인앤리서치社는, 소비자가 휴대전화를 선택할 때 주의깊게 살펴보는 요소는 어디일까?, 휴대전화의 어떤 부분에서 강한 흥분을 느끼고, 점원의 어떤 설명에서 흥미를 느낄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휴대전화를 구매하는 고객의 시선(Eye-Tracker)과 피부전도반응(GSR), 뇌파(EEG), 동공크기, 심박수를 현장에서 동시측정함으로써 휴대전화구매 과정에서의 시선과 감성반응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경우 휴대전화의 브랜드, 조작패널, 카메라 등 세부요소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회전, 슬라이딩 등의 동작을 할 때 감성적 흥분이 높았다. 또한 점원이 '요즘 잘 나가는 모델이다'라는 말을 할 때 상당한 감성반응을 보였다.
트롬 세탁기 쇼핑 매장 감성지도 : 같은 원리로 전자제품 매장의 세탁기 코너에서 소비자의 시선 이동(Eye-tracker)과 피부 전도 반응(GSR)을 측정하여 소비자의 눈길이 제품의 어떤 부분에서 오래 머무는지, 어떤 제품의 어떤 부분이 소비자를 정서적으로 흥분시키는지 알아보았다.
4. 리뉴얼 사례 : 헤라 제품 리뉴얼, 제품용기, 포스터, 광고 모델
헤라 제품 리뉴얼 : 지난해 아모레퍼시픽은 고려대 심리학과 성영신 교수팀에 자사(自社) 브랜드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의뢰했다. 연구팀은 여대생들에게 아모레퍼시픽과 해외 유명 브랜드의 광고와 제품 사진을 보여주면서 fMRI로 뇌사진을 찍었다. 이 실험에서 아모레퍼시픽의 헤라와 아이오페 브랜드에 대해 감성영역인 우뇌 반응이 예상보다 적어 친밀감이 모자란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모레퍼시픽의 관련 부서는 뇌 분석결과를 토대로 5개월간 브랜드 리뉴얼(renewal) 작업에 들어갔다. 그 결과 올해 초 사각형 용기를 사용한 헤라의 카타노크림이 출시됐다. 기초 화장품은 원통형 용기에 담는다는 관행을 깨고, 여성들이 화장을 고칠 때 사용하는 트윈케이크처럼 항상 핸드백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 백화점 매장도 제품 색감과 디자인에 걸맞게 변형시켜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브랜드에 익숙해지도록 했다. 카타노크림은 8개월만에 200억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2006년도 아모레퍼시픽의 최대 히트 상품이 됐다.
+리뉴얼 이전의 카타노 크림 +리뉴얼 이후의 카타노 크림
아이오페 광고 전략 : 헤라의 성공에 힘입어, 아모레퍼시픽은 아이오페의 광고
- 참고문헌
-
AMOREPACIFIC INVESTOR REPORT 2006
Susanne Erk et al. Cultural objects modulate reward circuitry, NEUROREPORT vol.13 no. 18
http://www.bnr.co.kr
http://neuromarketingnews.com/
“소비자 뇌를 읽어라” 감성본능 자극하는 ‘뉴로마케팅’ 조선일보 2006.09.22
[마케팅 스터디] 뇌 연구를 통해 지갑 여는 마음을 읽는다;고려대 성영신 교수의 '뉴로마케팅' 조선일보 2008.05.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로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 및 효과 분석, 뉴로마케팅 성장 배경 및 응용 분야와 국내외 적용 사례 - 뉴로 마케팅의 모든 것
- 뉴로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및 장단점 이해, 뉴로 마케팅 활용 분야 및 대표 사례 분석, 뉴로마케팅의 향후 전망 및 발전 방향
- 뉴로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 및 효과 분석, 뉴로마케팅 성장 배경 및 응용 분야와 국내외 적용 사례 - 뉴로 마케팅의 모든 것
- 뉴로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및 장단점 이해, 뉴로 마케팅 활용 분야 및 대표 사례 분석, 뉴로마케팅의 향후 전망 및 발전 방향
- [경영학] 마케팅의 미래 뉴로마케팅, 현 상황과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