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마케팅 성공사례(기아자동차K시리즈,CJ오쇼핑)분석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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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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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뉴로마케팅이란
2. 뉴로마케팅의 등장배경
3. 뉴로마케팅의 사례
3-1. 기아자동차의 K시리즈 탄생
3-2. 제품의 가격 결정도 뉴로 마케팅을 활용<CJ오쇼핑>
4. 뉴로 마케팅의 성공조건
5. 뉴로 마케팅의 한계점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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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마케팅이란 신경과학을 의미하는 뉴로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뇌영상 촬영을 비롯한 최신 신경과학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뇌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소비자심리 및 행동의 메커니즘을 해명하고 이를 마케팅에 응용하고자 하는 시도다. 21세기 첨단 공학기술과 뇌생리학의 만남으로 fMRI(기능성자기공명영상장치), NIRS(근적외선 분광분석기), MEG(자기뇌파검사) 등 피험자에게 손상을 입히지 않는 뇌활동 계측장비들이 개발되면서 소비자의 무의식까지 들여다보는 새로운 분석기법의탄생으로 이어졌고, 이제 기업들은 막대한 마케팅비용을 투입하기 전에 제품이나 광고, CM송이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많은 기업들은 당연히 소비자가 원하는 것, 소비자의 속마음을 정확하게 알고 싶어하고, 그래서 많은 기업이 제품이나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소비자조사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그러나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나 설문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조사기법들은 기업이 투입한 비용과 시간에 비해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인간은 자신도 잘 모르는 이유로 어떤 제품을 구매하거나 어떤 광고에 호감을 가지게 되는데 기존의 조사 방법으로는 소비자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아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전통적인 소비자조사의 한계를 극복할 보다 과학적인 조사기법으로서 최근 국내외 기업들 사이에서는 뉴로마케팅이 주목을 얻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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