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내기업들의 경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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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체 – 글로벌금융위기로 자동차업계 역시 불황을 맞고 있다. 시장경제만으로 원활하게 돌아갈 수는 없는 것이 실제 경제상황이라 최근에는 국가에서 신차구매에 보조금을 지급해주는 방안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면 기업의 측면에서는 어떤 경영방안을 마련해야 할까.
우선 경제위기라 자동차 소비가 줄었다고 해서 공급량 또한 급격히 감소시키는 방안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경기는 언젠가 다시 회복될 것이며 자동차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물품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절대적인 수요량이 급감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다른 경쟁사들을 어떻게 추월하느냐가 관건이다. 예를 들어 중대형차량에 비해 기름소비가 적은 소형차나 연비가 좋은 차들을 주력상품으로 내놓는 현대나 도요타는 글로벌위기상황에서 원유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에서 상대적으로 기름소비가 더 많은 중대형차량을 주력상품으로 내놓고 있는 GM, Ford, Chrysler에 비해 경제위기의 타격을 덜 받은 편이다. 현대차는 최근 해외에서 위상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이렇듯 경제위기에 능동적으로 돌파구를 찾으며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시장의 동향을 거시적 측면에서 볼 수 있는 시각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글로벌경제위기의 상황에서는 유지비가 더 저렴한 차량을 내놓는 것도 좋은 방안일 듯하다. 예를 들어 R&D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하여, 전기로 동력을 얻는 차량이나 연비가 뛰어난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현대차가 하이브리드카 부문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그 추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렇게 미래를 내다보고 신기술개발에 투자하는 경영방침 외에도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부문을 강화하는 경영전략도 효과적일 것이다. 안 그래도 글로벌금융위기상황이라 경기가 어려운데 최근 도요타가 겪고 있는 사태를 국내 자동차기업들이 겪게 된다면 굉장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 그러므로 경기는 어렵더라도 장기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손실을 입지 않도록 품질유지부문에는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유류비 지원이나 철저한 A/S 등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이득을 얻을만한 부분에 크게 신경 써야 한다. 또한, 현대차가 시행한 특별한 방식이 있었는데, 경기침체로 실업자가 많이 생겨날 때, 현대의 자동차를 구매한 고객이 실직, 파산, 교통사고 등으로 차량을 유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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