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동북아 물류 환경의 최근 변화와 향후전망
<1> 동북아 역내교역의 확대와 물동량 증가
<2> 동북아 해운 항만의 환경변화
<3> 동북아 항공시장의 변화추세
2.주요 국가별 동북아 물류의 시사점
<1> 일본
<2> 대만
<3> 싱가포르
<4> 극동 러시아
3.우리나라 동북아 물류환경의 현황 (문제점 발생)
<1> 항만
<2> 철도
4.동북아물류 중심이 되기 위한 전략의 재정립
<1> 글로벌 공급사슬 허브로의 발전
<2> 산업클러스터와 연계된 글로벌 공급사슬 허브
<3> e-Logistics 활성화
<4> 국제복합운송체계의 구축
<5> 친환경물류에 대한 적극적 대비
- 본문내용
-
<3> 동북아 항공시장의 변화추세
현재 동북아 항공시장은 세계 항공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북아 5개항공사가 여객 운송면에서 세계 25대 항공사에 포함되어 있다.
항공화물의 경우 세계 공항별 국제 항공화물의 취급 실적을 보면 동북아의 4개 공항이 세계 10대 공항에 포함되어있다.
최근 보잉사의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항공화물운송시장이 2020년까지연평균 약 6.4%성장해 58조 5천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된다. 이 가운데 특송화물 시장은 향후 20년 동안 연평균 약 13%의 성장을 유지하고 비중도 9.2%에서 31%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 하고 있다 특히 2020년까지 아시아 지역 내 항공화물 운송 증가율은 8.6%로 가장
높을것으로 정망하는등 동북아 항공시장의 증가율은 세계 평균수준을 훨씬 넘어설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중국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3대 허브공항에 대한 대대적인 확충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동북아지역 허브 공항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주요 국가별 동북아 물류의 시사점
국가별로 물류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 전략들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생각해 보았다.
<1> 일본
일본의 지방항만의 확충과 네트워크 확대노력은 지금 우리의 부산항을 위협하며 국제공항의 시설 확충은 인천공항을 위협하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