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투자] 중국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 투자 환경의 특징
(1) 중국의 개요
(2) 중국의 정치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2. 중국 진출현황과 개방환경
(1) 연도별 수출입 동향
(2) 중국의 해외직접 투자
(3) 중국으로 해외 직접 투자
(4) 우리기업의 중국투자현황

3. 중국의 주요 산업 현황
(1) 중국 산업 구조의 변화
(2) 중국의 주요 산업(품목)의 지역분포 현황
(3) 주요 산업별 수출입 현황
(4) 한·중 양국간 산업별 수출입 현황

4. 중국의 금융 시장과 금융 시스템
(1) 중국 금융제도의 특징과 현황
(2) 중국의 금융산업 현황
(3) 외국계 금융진출 현황
(4) 중국 금융산업의 발전전망

5. 중국의 내수시장으로의 기업 진출 방안
(1) 중국 내수시장 정의 .
(2) 중국 내수시장의 특징
(3) 중국 소비시장 진출전략

6. 중국 투자 결정 요인
(1) 최고의 FDI 시장
(2) 큰 수출 시장
(3) 세계의 연구개발지로의 발돋움
(4) 세계 최대의 성장 잠재력 보유
(5) 커지는 중국 소비 시장
(6) 세계적 시장으로서의 매력

본문내용

(3) 경제적 환경
화폐단위
위안 元 (RMB)
산업구조
제조업 49.2%, 서비스업 40.2%, 농업 10.6% (2008년)
주요수출품
전기기기 및 설비, 기계, 의류 부분품, 철강
주요수입품
전기기기 및 설비, 석유, 기계, 광물, 화학제품
주요부존자원
석탄, 석유, 천연가스, 철광석
경제적강점
노동력 및 부존자원 풍부
경제적약점
지역간 불균형, 높은 대외의존도
1) 경제 현황
① 경제성장: 1978년 이후 중국의 실질 GDP는 연평균 9.9%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였다. 이는 2008년 기준 명목 GDP기준으로는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의 위치이며 구매력평가(PPP: 환율은 양국통화의 구매력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이론) 기준으로는 일본을 큰 차이로 앞지르며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에 위치하게 되었다.

[표1] <세계 주요국가 GDP 규모>
(단위 : 억달러)
순위
2005년
2008년
국가
GDP
국가
GDP
국가
GDP(PPP)
1
미국
124,551
미국
142,043
미국
142,043
2
일본
45,059
일본
49,093
중국
79,032
3
독일
27,819
중국
38,600
일본
43,546
4
중국
22,289
독일
36,258
인도
33,885
5
영국
21,926
프랑스
28,531
독일
28,252
(순위)
한국(11)
7,876
한국(15)
9,291
한국(13)
13,580

★자료 : World Bank
② 산업구조: 중국의 1차산업 위주의 산업구조가 2차, 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선진형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반면에 제조업은 노동집약적 경공업의 비중이 빠르게 하락(1997년 49% → 2008년 29%)하고, 자본, 기술 집약적 산업비중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표2] <산업비중의 변화>

1990년
2008년
1차산업
27.1%
11.3%
2차산업
41.3%
48.6%
3차산업
31.5%
40.1%

③ 수출입 현황: 중국 수출은 2009년 기준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9%를 상회하며 세계1위를 달리고 있고 당분간 이 자리는 부동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1차 상품 및 잡화 비중은 축소된 반면 기계 및 운송장비등 고기술 2차상품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어 우리나라
참고문헌
이용희 ‘동북아경제’,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사례’
통계청, KOTRA, 삼성경제연구소, 국제무역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통상] 대중국해외직접투자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더닝의 FDI동기 중심으로
  • 중국 FDI를 동기별로 나누어 기업측면에서 평가하였다. 4장에서는 대중국 FDI를 동기별로 나누어 한국 경제측면에서 평가하고, 일련의 검토가 있은 뒤 결론에 이르러서는 한국경제에 미치는 위협에 대한 함의 및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어진다.기존 FDI 이론의 검토2.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와 절충이론IMF(국제통화기금)는 해외직접투자를 “투자가가 그가 속하는 나라 이외에서 사업 활동을 행하는 기업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관여할

  •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KMC,폴리텍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 분석)
  • 중국의 정치적법적 환경을 보도록 하겠다. 중국은 녹화, 미화, 정화 등 주요 내용으로 도시환경 개조에 주력하면서 외상 투자 기업 설립의 번거로운 절차 및 외국투자기업 경영의 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으로 외자유치 방향을 잡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투자기업 투자보장 정책정부는 법에 의거 외국인투자기업 경영자의 주권을 보장하고, 외국투자기업이 국제관례에 따라 기업을 경영하도록 지원하다.

  • [국제경영학]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4.Volkswagen의 위 기 상 황3.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2.중국의 자동차 시장1.C O N T E N T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1. 중국의 자동차 시장 마오쩌둥의 중국 공산화 (1949.10.01) 대약진 운동 : 농업의 심각한 정체현상으로 실패2) 문화혁명덩샤오핑 중심의 실용주의자 진압중국의 사회, 경제적 기반 파괴, 막대한 경제적손실을 입게 됨Volkswagen의 중국합작투

  • [국제경영학]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 중국 합작 투자(1) 합작 투자1) 합작 투자의 정의.∙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특정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해외 투자 방식∙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참여하는 국제경영 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다.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자본, 채무, 무형고정자산(특허권․의장권․상표권․영업권 등) 경영노하우, 기술 노하우,유형고정자산(기계․설

  • [국제경영] 폭스바겐 중국합작투자와 경쟁사분석 및 시사점
  • 차 례Ⅰ.폭스바겐 기업소개 및 연혁과 주요 마케팅 전략1. 회사 개요2. 주요연혁 3. 폭스바겐의 마케팅 전략(뉴비틀)4. CEOⅡ.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1. 중국 정치상황과 해외직접투자정책2.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3.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출 현황Ⅲ 경쟁사분석(GM & Honda)< GM >1. 기업 소개2. 현황3. 중국진출에 대한 GM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4. GM의 중국시장 점유율5. GM의 중국 매출수위6. 중국시장에서의 생산방식(SKD)7. GM의 향후 계획< Honda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