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 비비안 `Vivien` 브랜드 재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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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비비안 브랜드 선정배경
- 비비안 브랜드 재정립의 방안 및 목적

Ⅱ. 상황분석
- 시장분석
- 소비자 분석
- 경쟁사 분석
- 설문지를 통한 브랜드 진단

Ⅲ. Brand Identity System
- 브랜드 에센스, 핵심 아이덴티티, 확장된 아이덴티티
- 가치제안, 브랜드 개성

Ⅳ. 문제점
- 체계적이지 못한 라인
- 비너스와의 차별성
- 남성 속옷 라인의 부진

Ⅴ. 개선방안
- 재포지셔닝
- 마케팅(ATL, BTL)

Ⅵ. 결론
- 기대효과
- 한계점
- 논의점

Ⅶ. 부록
- 설문지
- 인터뷰 1, 2, 3
본문내용
다. 자사 및 경쟁사 분석
(1) ‘남영비비안’의 현황
1957년 설립되어 지난 50여 년간 여성내의류 전문업체로 자리잡은 업계수위의 상장기업이다. 높은 내수 비중과 낮은 시장 집입장벽으로 인하여 최근 들어 경쟁 업체들의 시장참여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위협을 겪고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 유통 및 여러 사업영역에 있어 꾸준한 투자를 해 옴으로써 타사 대비 우월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하자만 경쟁의 가속화와 내수 경기 침체로 시장상황을 낙관적으로 전망하기는 어려운 상황에 있다.
(2) ‘신영와코루’의 현황
1968년 설립되어 당사는 50 여 년간 여성내의류 전문업체로 자리잡은 업계수위의 상장기업이다. 패션 아이템으로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디자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인 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할인점, 백화점, 중심상권 등 중요입지 확보는 물론 인터넷 쇼핑몰등에 유통채널을 넓히고 있다.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 생산기지를 운영하며, 고급화 전략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지속적인 구조조정을 통한 영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라. 설문지를 통한 브랜드 진단
설문지에 대한 응답을 보면 많은 사람들은 할인매장, 백화점, 전문매장의 순으로 속옷을 구매한다고 밝혔다. 할인매장에서의 매출이 심대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 기업들이 할인매장과 연계하며 PB상품 및 Only상품을 만드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을 기초로 살펴보면 자신의 속옷은 대부분 자신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님이 자녀의 속옷을 사주는 경우도 꽤 많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부모님이 가지는 브랜드 애착 혹은 선호가 세대에 걸친 브랜드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절반이라는 사람들이 반년에 한번씩 속옷을 구매한다고 밝혔다. 이는 다른 의류에 비하여 항상 입는 이유인 것 같으며 본 빈번한 구매가 일어나는 것을 감안하면 브랜드 충성도의 확대가 중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속옷을 구매함에 있어서 디자인, 가격, 브랜드 순으로 중요한 요소를 꼽았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성향은 속옷 산업에 있어 유명 외국디자이너의 섭외, 고급브랜드화 등을 촉진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보조인지>
20대
20대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비비안’을 비너스와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또 다른 패밀리 브랜드인 ‘GENTOFF’의 경우 모르고 있다는 의견이 100%에 달하여 시장에서의 ‘GENTOFF’의 무게감 없는 위치를 알 수 있었다.

30대
30대 역시 20대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그들은 ‘비너스’와 ‘비비안’에 대하여 잘 알았지만 자사의 남성 브랜드인 ‘GENTOFF’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었다.


40대
40대의 경우 모든 사람이 ‘비너스’와 ‘비비안’을 잘 알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트라이’와 ‘BYC’와 같은 오래된 기업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40대 역시 ‘GENTOFF’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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