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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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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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의
2.고객및 고객만족
3.Quality Control
4.Six Sigma 경영 혁신
5.Six Sigma와 Process
6.개선프로젝트팀의 역할
7.전략적 포커스
8.비용 효과의 분석
9.추진 절차
10.DMAIC 방법
11.측정
12.개선
13.관리
- 본문내용
-
σ는 산포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산포(σ)가
작아져 주어진 규격 내에 6개의 σ가 들어
갈 수 있는 수준을 6σ라고 이야기 함.
비즈니스의 모든 결함을 「일백만회
Operation에서 오직 3.4회의 결함만이
발생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임.
3.4PPM은 3.4DPMO를 의미하며 DPMO
값은 평균치가 ±1.5σ이동을 전제로
계산된 수준으로 본래의 6σ개념은
2PPB로 10억개중 2개의 결함을 의미함.
“ 고객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이유의 85%가 조직구성원보다는 타당하지 않은
시스템과 프로세스 에 기인한다.
경영층의 역할은 개인에게 일을 잘할 것을
요구하기 보다는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데 있다. ”
고객(Customer): 제품, 서비스 또는 출력(Outputs)의 대상인 개개인
프로세스/변환(Transform): 고객에 대해 입력을 가치부여 프로세스를 통해 가치있는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작업, 활동, 절차들
공급자(Supplier): 입력을 제공하는 개인
입력(Inputs): 공급자에의해 제공되는 출력으로 변환될 제품 또는 서비스
출력(Outputs):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요구사항(Requirements): 고객에 의해 기대되는 출력의 요구(공급자에 대한 요구사항도 유사함)
피드백(Feed-Back): 출력의 성능에 따른 고객의 만족 또는 불만족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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