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애플(Apple) 기업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기업연혁
2.애플의 철학과 경영전략

<본론>
1.애플의 4P분석
2.STP 전략
3.SWOT 분석
4.산업구조분석
5.과거 애플사의 실패원인
6.경쟁사 분석
7.주력제품
8.애플사 성공의 노하우
9.애플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본문내용

++애플 로고 이야기++

애플 로고에 사과가 등장한 것을 두고 많은 이들이 여러 가지 억측을 하곤 했다. 그러나 엉뚱한 발상에서 시작된 것이 애플로고이다.
일본판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애플이 창립됐을 때 첫 로고는 뉴턴이 사과나무 아래 기대 앉아 책을 읽는 장면을 그린 그림이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껴 로브 야노프에게 새로운 로고를 고안하도록 부탁했다. 야노프는 심플한 사과의 도안 오른쪽에 깨문 흔적을 넣었다. ‘깨물다’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인 ‘BITE’와 컴퓨터의 정보단위 BYTE의 의미를 겹친 것이다. 1997년에 스티브 잡스가 잠정적인 CEO로서 애플에 복귀하여 IBM 라이센스를 받을 때까지의 애플 로고는 6가지 색의 가로선이 들어가 있는 그림이었다. 그리고 이후 현재까지 CEO 스티브 잡스의 지시로 단색의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공식적인 이야기 말고 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들이 인터넷 상에는 즐비하다.
최초 애플 로고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과나무 아래 앉아 있는 아이작 뉴턴을 묘사한 것이었다. 그림으로 보면 사과나무에서 다 익어 떨어지기 직전의 사과를 그렸는지 사과에 광채가 난다. 뉴턴과 애플 컴퓨터는 각각 만유인력을 처음 발견했다는 점, 그리고 첫 개인용 컴퓨터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신기원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잡스의 집안 차고에서 애플 1을 만들던 잡스와 웨인은 생각대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자 고민했다. 그러던 중 잡스인지 웨인 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둘 중 한 사람이 사과를 한 입 베어물자 ‘와싹’하고 사과가 으깨어지는 소리가 났고, 그 소리를 듣는 순간에 해법이 벼락같이 떠올랐다고 한다.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았음을 본능적으로 느꼈고 그대로 사과를 내던진 채 애플 컴퓨터를 완성해, 그 컴퓨터의 이름을 애플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사과를 깨문 이는 분위기로 봐서는 아마도 잡스였을 것이다. 그가 고마운(?) 사과를 기념해 한 입 베어문 사과를 로고로 정했다는 설이 설득력 있게 나돌고 있다.
애플의 창립자들이 처음 애플을 만들던 곳은 샌프란시스코 산타클라라 계곡 부근의 쿠퍼티노였다. 뽕나무 밭이 바다가 된다고, 지금에야 IT산업의 메카에다 실리콘밸리의 금싸라기 땅으로 바뀌었지만 당시는 보잘 것 없는 시골 과수원 땅에 불과했다. 당시 인근에는 각종 과수가 가득했고 개발자들은 늘 사과를 즐겨 먹었을 것이다. 컴퓨터를 만들며 무진장 먹었던 사과들 때문에 애플이라는 귀여운 이름이 컴퓨터의 이름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애플 사에서 생산한 컴퓨터 중 대표적인 기종인 ‘매킴토시’라는 이름 역시 사과의 한 품종이라고 하니 사과 유래설이 맞는 것 같기도 하다.
한편 작가 새디 프랜트는 저서 ‘Zeroes and One'에서 무지갯빛의 애플 로고가 앨런 튜링에 대한 존경의 의미였다고 서술했다. 현대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인 앨런 튜링은 영화<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의 백설공주처럼 독이 든 사과를 입에 물고 세상을 하직했는데 그것을 안타까워한 애플 창립자들이 한입 베어문 사과를 로고로 정해 그를 기념 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설은 미국의 전화번호부의 ‘컴퓨터’ 항목에 일본계 게임 회사인 아타리(Atari)가 가장 먼저 등장하므로, 그보다 먼저 등재되도록 APPLE이라 이름 지었다는 것이다. 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 순위를 앞 다투는 것과 같은 경우다.
참고문헌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장세진 지음 박영사

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류기영 지음 아이세

iCon, 스티브 잡스 – 민음사, 2005, 임재서 옮김

http://www.apple.com/kr/itunes/ (애플 국내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http://www.lgeri.com/ ( LG 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

매일경제 인터넷 기사

야후 포털사이트 주식정보 차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 ? 애플(Apple)에 관해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 – 애플(Apple)에 관해- 목 차 -다국적 기업이란? Ⅰ. 다국적 기업의 개념Ⅱ. 다국적 기업의 특징기업 조사 분석Ⅰ. 기업 설명Ⅱ. 기업 특징나의 의견참고자료다국적 기업이란?Ⅰ. 다국적 기업의 개념다국적 기업(多國籍企業, 영어: Multinational corporation; 약자: MNC)이란 일반적으로 여러 나라에 걸쳐 영업 내지 제조 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내지 정치적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이다. 다국

  • APPLE 애플 경영전략 사례연구 PPT :(애플 기업분석과 국제경영,혁신전략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분석및 애플 향후전망과 전략연구)
  • 1. Apple 애플 기업소개(1) CEO 소개(2) 로고 변천사(3) 주요연혁2. 애플의 국제경영 전략(1) 디자인 경영전략(2) 제품 차별화 전략(3) 고객 충성도 전략3. 애플의 혁신성공사례(1) imac의 성공사례(2) 아이팟과 아이튠즈 성공사례(3) 아이폰 성공사례(4) 아이패드 성공사례(5) 아이클라우드 성공사례4. 애플의 실패사례5. 경쟁사와 비교분석 (vs 삼성)6.애플의 향후전망과 전략(1) 향후 전망 & 전략(2) 결론INDEX1. Apple 애플 기업소개AppleApple설

  • [경영학] 모범 지배 구조의 10가지 조건
  •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들의 지배구조가 본질적으로 개선되었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시기 상조인 것 같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Coopers)가 실시한 자본 시장 투명성 조사(Opacity Index)에서 우리나라는 35개국 중 31위로 평가되었고, 스위스 국제경영대학원(IMD)이 매년 발표하는 국가 경쟁력 지수에서도 한국은 내부자 거래, 기업 신용도, 이사회의 윤리적 기능, 관리자의 사

  • 혁신의 리더십(리더쉽) 연구
  • 기업 환경은 글로벌화와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모든 기업들은 그들 자신의 강점만을 지키는 태도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화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자 모두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끈임 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 정신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21세기 테크노 리더를 꿈꾸는 우리들이 알아야 할 점이라 생각했다.이런 점에 착안하여 혁신적으로 변화를 이끈 리더와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

  • [마케팅, 제품관리]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주기 전략
  • 국제 마케팅의 논점오. 좀 더 생각하기제품결정에 따른 사회적 책임독점과 과점제품의 품질과 안전소비자 보호오. 좀 더 생각하기제품과 서비스의 국제마케팅어떤 나라에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것인가?제품과 서비스를 표준화할 것인가? 변형할것인가?문화표준화 스타벅스차별화 프라토레이육. 마지막으로현재의제품신제품제한적 수명기간에 직면실패의 위험성공적 제품육. 마지막으로기업의 신제품 개발 성공 열쇠는전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