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가설검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가설의 정의
Ⅱ 연구가설과 귀무가설
Ⅲ가설검정
Ⅳ 양측검정과 단측검정Ⅴ가설검정의 절차
Ⅵ가설검정의 오류
Ⅶ가절검정의 종류
Ⅷ ECXEL을 활용한 가설검정
- 본문내용
-
양측검정
연구가설(H1): μ₁≠ a (단일 모집단)
μ₁≠ μ₂(두 모집단)
귀무가설(H0): μ = a (단일 모집단)
μ₁= μ₂ (두 모집단)
단측검정
<왼쪽꼬리검정>
연구가설(H1): μ₁< a (단일 모집단)
μ₁< μ₂(두 모집단)
귀무가설(H0): μ ≥ a (단일 모집단)
μ₁≥ μ₂ (두 모집단)
<오른쪽꼬리검정>
연구가설(H1): μ₁> a (단일 모집단)
μ₁> μ₂(두 모집단)
귀무가설(H0): μ ≤ a (단일 모집단)
μ₁ ≤ μ₂ (두 모집단)
통계량값 혹은 통계량값을 치환한 검정통계량값을 구한 다음 이를 임계치와 비교하여 연구가설의 채택 여부를 결정함
통계량을 치환하여 검정통계량 t값을 구함
p값(p-value): 양측검정의 경우 현재의(검정)통계량값보다 더 극단적인 값을 다른 표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확률, 양쪽 끝 두 면적의 합
z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조건을 입력해야 z검정통계량의 값을 계산 할 수 있다.
첫째, Array에 계산하고자 하는 데이터 범위를 입력하면 되는데 이 예제에서는 셀A4:E13를 입력한다.
둘째, X에는 검정하고자 하는 값을 입력하면 된다. 이 예제 에서는 신입사원의 연봉이 3800만원 이므로 '3800'을 입력한다.
셋째. 시그마에는 알고 있는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입력한다. '200'을 입력한다. 하지만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모르면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만일 입력하지 않으면 Excel은 표본의 표준편차를 모집단의 표준편차로 자동인식하여 z검정의 p값을 계산한다.
그러면 z검정 결과로서 p값(0.0989354)을 얻게 된다. 이 .p값은 단측검정의 결과치 이므로 우리는 양측검정의 p값을 구하려면 이 p값을 2로 나누면 된다. 따라서 양측검정의 p값은
0.0494677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경영학] 병원의 인터넷 의료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통계 오용의 실태
- 학점은행제 토론 3과목_시장조사론_조사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들 중 3가지를 임의로 선택하고, 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경영전략론_핵심역량이 기업이 성장하는 데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경영통계학_두 모집단의 비율차이에 관한 가설검정의 실제 응용에 대해 토론하시오
- 각종 여론 조사와 신문기사의 통계에 대한 해석 연구-통계학의 이해 및 통계자료의 오류와 오도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 [소비자행동]할인점 이용고객과 백화점 이용고객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