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록히드 마틴사(Lockheed & Martin Marietta)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조직] 항공업 록히드와 마틴 마리에타 합병, 경영분석
- 세계전투항공산업의 넘버1 기업
-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개념, 성장 배경,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운영방식,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추진현황, 추진전략, 향후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방향
- [군수산업][방위산업][산업범위][숙련노동][방위전략][노동자복지]군수산업(방위산업)과 산업범위, 군수산업(방위산업)과 숙련노동, 군수산업(방위산업)과 방위전략, 군수산업(방위산업)과 노동자복지 분석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목차
-
서 론
1.방위산업이란?
2.기업소개
3.조직구조
본 론
1.사업영역(제품)
2.사업성과
3.경영전략
4.경쟁사
5.환경전략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기업소개
Lockheed Martin은 정부를 위해 항공우주장비 및 방위장치 제작을 주 업무로 하는 미국 기업이다. 록히드의 역사는 항공분야의 개척자인 애런 과 말콤 록히드 형제가 최초로 록히드 비행기를 설계, 제작하여 샌프란시스코만 상공에 띄운 19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1932년 록히드사의 조직개편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다. 록히드사는 2차 대전 당시 전쟁무기와 많은 비행기를 생산해왔다. 2차 대전 후 상업화된 제품생산으로 자연스레 되돌아갔다. 그들은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비행기를 다시 만들기 시작했고 또한 다양한 군용 물품을 계약하였다. 1950년대까지 그들은 확장을 계속하였고 발전과 혁신을 이루어 나갔다. 또한 남북한 갈등과 냉전시대를 이용하여 자사를 성장시켰다. 53년에 록히드 미사일 우주회사를 설립했으며, 미사일은 록히드에게 비행기만큼이나 중요한 사업이 되었다. 당시 미국의 정책은 핵무기를 빠르게 공급 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록히드는 68년에는 우주탐사, 해양탐사선박, 전략적인 미사일등의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록히드는 전자부분이 그들의 생산물들에게 기술적인 선두에 선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좋은 기술을 획득하였고 즉시 합병하여 전자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그들은 방어의 지식과 상업적 생산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시작하였다. 군용계약을 통해 부를 쌓았고 57년에 상업적인 비행기 사업에 진입하게 된다. 67년에는 넓은 몸체의 제트기 사업에도 진출한다. 71년에는 미연방정부의 엄격한 대출제한에 위협을 직면하게 되었다. 80년에는 더 낳은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연료절감의 발전된 기술을 보여주었다.
이 시대에는 록히드사는 계속 미 정부와 같이 일을 하였다. 허블 망원경 같은 것들도 제작을 하였다. 그리고 SDI에도 처음 5년간 관계를 맺고 있었다. 또 이시기에 록히드는 다른 사업에도 진출하는 모험을 하기도 하였다. 정보기술은 80년대초 Lockheed martin사는 소프트웨어와 정보제공들에 많은 관심을 쏟았다. 재구조기간동안 많은 유닛들이 팔리기도 하였다. 정보기술은 여전히 록히드에게 좋은 판매부분이였다. 80년대 후반 미 정부는 록히드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기 시작하여 정찰제를 시작하게 되었다. 비록 정찰제를 시작하였다 하더라도 많은 이익이 생각만큼 나지를 않았다. 이익이 낮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CEO인 Tellep에게 보다 많은 힘을 부여하여 정리해고와 물자절약등의 공격적인 경영을 하게 되었다. 결과는 성공적이였다. 그는 투자자들에게 대항하여 그의 리더십을 보여 주었다. 이에 록히드는 새로운 시대에 진입하게 되었다.
Lockheed martin은 1917년 설립된 글렌 L. 마틴(Glenn L. Martin Company)을 계승한 것이다. 주요사업은 미국 정부를 위한 미사일과 전자장치, 원자력청을 위한 원자력 관련 제품등의 설계, 개발, 제작이었다. 1928년 법인이 되었고, 1961년 골재, 화학제품, 알루미늄, 시멘트 등을 제조하던 아메리칸-마리에타(American-Marietta Company)와 합병하여 마틴 마리에타(Martin Marietta Corporation)가 되었다.
1980년대에 와서 주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에 주력하였고, 우주왕복선 프로그램의 주요 추진업체로서 타이탄 로켓을 생산하였다. 또한 MX 미사일 계획 및 패트리어트 미사일와 퍼싱 미사일 등의 제작에도 관여하였다.
- 참고문헌
-
【단행본】
· 황일도, 「록히드마틴 :21세기 전투기 시장 장악한 방위산업 절대강자」, 신동아 47권 11호 통권542호, 동아일보사, 2004
· KOTRA, 「미주지역 항공산업 진출전략」, 2007
· 와스코, 「록히드,보잉,제네럴 다이나믹 YF-22A」, 월간항공, 2003
【웹사이트】
· Lockheed martin http://www.lockheedmartin.com
· KOTRA http://www.kotra.or.kr
· 한국항공우주연구소 http://kompsat.kari.re.kr
자료평가
- 너무 좋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 duhe***
(2018.12.13 09:30: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