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커뮤니케이션이론]명품 중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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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주제선정이유

Project의 목적

Problem : 왜 명품 중독이 문제가 되는가?

Questioning
Ⅱ 본론 1
명품을 찾는 이유

1-1 내면의 need

1-2 명품산업에서의 Co-Focusing
본론 2
명품중독의 개념 해체

2-1 안팎관계 맺기틀로 명품중독 해체

2-2 앞뒤관계 맺기틀로 명품중독 해체

2-3 유사관계 맺기틀로 명품중독 해체
본론 3
-명품 중독의 실태-

3-1 사례제시 1

3-2 사례제시 2

3-3 사례제시 3

3-4 사례제시 4
Ⅲ 본론 4
-창의적인 해결 방안-

4-1. 내면적인 need

4-2. 짝퉁의 재조명

4-3 명품 리폼

4-4 명품 전시관

4-5 미디어에 의한 명품의 재조명

4-6 여행 프로젝트

4-7 유명 셀레브리티에게 저가브랜드 협찬

4-8 기업입장에서 명품중독 해결책
Ⅲ 결론
프로젝트의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쪽 질서를 기본으로 하는 이 사회의 많은 문제들 중에 우리 조는 ‘명품 중독’을 프로젝트의 주제로 삼았다. ‘명품 중독’은 교수님이 설명하신 want→need의 개념과 behavior의 개념과 연관 시킬 수 있는 개념이며 세가지 사고틀로 해체하고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볼 수 있는 최적의 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와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주제이기도 하며 명품 중독의 문제는 쉽게 넘어갈 수 없을 만큼 사회에서 중요시 여겨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조원들의 의견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2. project의 목적

우리는 이번 ‘명품 중독’ 프로젝트를 통하여 명품중독이 어떠한 이론적 배경들을 통하여 발생하는지 원인을 밝혀보고 세가지 사고틀에 의해 명품중독의 개념을 해체해봄으로 사회문제를 심화시켜 살펴본다. 또 그 사례분석을 통하여 명품 중독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명품중독을 해결할 수 있을 만한 창의적인 해결방안들을 몇 가지 이론들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3. 왜 명품중독이 문제가 되는가? (problem)

사회문제를 다가갈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회 문제를 사회 문제로 볼 수 있는 exposing 기능이다. 명품중독은 분명히 우리 사회에서 큰 사회문제이다. 명품중독은 want가 need로 변하는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또한 명품중독은 심리적인 빈부격차를 부추기고 개인에게 소외감과 고립감을 준다. 그 뿐 아니라 명품중독은 사회전체의 정치, 경제 등에서 일어나는 behavior와도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그 문제가 단순한 결과로 그치지 않는다. 우리 조는 이러한 명품중독을 주제로 삼아 명품중독이 왜 그리고 어떻게 사회에 문제가 되고 또 그 실태가 어떠하며 창조적인 해결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몇 가지 이론들 근거하여 접근해보도록 하겠다.

4. Questioning

우리 조는 문제를 선명하기 위해서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명품중독과 관련한 많은 질문을 해야만 명품 중독에 관한 문제가 선명해지고 문제의 원인과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우리 조는 조별모임동안 무작위로 questioning을 했고 그 질문들을 보고서에 그대로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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