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경영] Monash University Library과 건국대학교 도서관 장서개발정책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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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적

2. Monash University 소개
2.1 학교소개
2.2 캠퍼스
2.3 학생수
2.4 학부와 학과
2.5 도서관 소개
2.5.1 통계 (2008)
2.5.2 도서관 규모

3. Monash 장서정책서 분석
3.1 Monash 장서개발서의 구성
3.2 Over view
3.3 학부별 장서정책
3.4 일반적인 정책
3.5 특별장서 정책

4. 국내대학교
4.1 선정대상
4.2 선정기준
4.3 학교 소개
4.4 도서관 소개

5. 장서개발정책 분석과 인터뷰내용
5.1 장서개발정책
5.2 이메일 인터뷰

6. 비교 분석
2
7. 결론

8.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 Monash 장서정책서 분석
3.1 Monash 장서개발서의 구성
(1) Over view : 장서개발서의 전체 내용을 개괄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도서관의 사명을 명시함으로써 장서개발에 있어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 학부 별 장서정책 : 각 학부 별 장서정책을 세분화 하고 있다. 각 학부가 비슷한 구성이기에 Monash대학에서 유명한 학과 중 응용과학 및 공학 부분의 장서정책을 살펴본다.
(3) 일반적 장서정책 : 자료의 형태별 장서개발과 보유와 폐기에 관련된 일반적인 정책들을 보여준다.
(4) 특별장서정책 : Monash대학은 국제적인 대학인 만큼 나른 나라에 대한 장서보유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시아와 관련된 자료, 희귀자료, 유대인과 관련된 자료에 대한 장서정책들도 그 기준을 명확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2 Over view
(1) 장서 개발 정책 소개
장서 개발 정책은 대학의 지향하는 전략 환경 안에서 구성된다. 도서관의 목표는 Monash Direction 2025의 목표를 지향한다.

※ 교수 학습,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도서관 전략
• 장서와 그 관련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여러 학술 커뮤니티와 교류한다.
•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장서를 조직하고 유지한다.
•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든지 모든 형식으로 이용자에게 학술정보를 제공한다.
• 정보 자원들이 적합하게 보존되게 하여 모든 형태로 장기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연구자들과 학생들이 더 많은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 활동에 참여한다.

① Monash 도서관은 정보에 대해 자유로운 접근을 명시하는 ALIA(Austrai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의 정책을 지지하고 IFLA(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의 핵심 가치를 수호한다.
② 21세기의 장서개발과 관리는 장서 수집의 균형을 갖추고, 이용자들이 대학에서 소유하지 않은 자원 또한 접근하도록 하여 정보를 얻도록 하는 것이다.

(2) 목적
도서관의 사명은 교수학습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장서 개발과 관리는 사서와 학부, 학생들 사이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 진다. 장서개발 정책은 자원의 선택, 이용자 요구에 맞춰진 보조도구, 신입사원 교육을 위한 지침이 된다.

(3) 범위
정책서는 장서개발과 원리, 일반 정책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각 학부와 특수 장서에 대한 수집의도를 설명한다.

(4) 접근
① Monash 도서관은 장서에 대한 공정하고 적합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오픈액세스와 상호대차가 가능한 자료의 경우 어떤 자료에도 접근에 대한 제한이 없다. 그러나 특별장서나 희귀본의 경우 비용문제로 접근이 폐쇄되어 있다. 이용이 잘 되지 않는 장서에 경우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저장소로 이관된다.
② 이용도가 높은 자료는 보존 장서로 간주되어 관내에서만 이용을 가능하게 하거나 대출기한을 짧게 한다. 정기 간행물 잡지와 비포장 인쇄잡지, 비도서 자료의 경우는 대출이 불가하다. Monash 학생과 직원들은 다른 분과 도서관 자료를 사전 요청할 수 있다.
③ 대부분의 정기 간행물과 단행본으로 된 전자자원들은 모든 이용자들이 접근이 가능하지만, Monash 회원이 아닌 이용자들의 접근을 배제하는 자료도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자원은 Monash의 학생과 직원들의 교수, 학습 활동에 있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

(5) 장서 개발 과정과 책임
① 자원의 획득과정: 자원은 개인구매, 어프루벌플랜, 일괄주문, 기탁 및 기부를 통해 획득된다. 전자자원에 대한 접근은 구독 및 구매 그리고 정보제공자들과의 라이선스계약을 통해 체결된다.
② 장서개발의 책임: 장서관리사서와 교수단, 그리고 각 학부의 리더들, 그리고 주제 사서에게 그 책임이 있다. 그리고 참고사서의 지원을 받는다. 각 학부의 교수단과 주제 사서들과 함께 장서관리사서에 의해 예산감시가 이뤄진다.

③ 장서선택: 장서선택은 입수하려는 자원들이 각 학부 별로 이뤄지는 수업과 연구 요구에 적합한지 확실히 하기 위해 반드시 교수(academic staff), 주제사서에 의해 착수 된다. 신간 자료의 정보는 신간자료 검색 서비스로 사서와 도서관 자원들을 통해 제공된다.

④ 대학 수업에서 필요한 인쇄 자원에 대한 조항을 규정하는 것이 우선이며 모든 독서 리스트자료들을 적시의 적합한 형식으로 입수하기 위해 교수센터 뿐 아니라 Monash 학교 내 서점에 적소에 배치되어 배가된다. 복사본은 다양한 복사본 처리에 대한 도서관 규칙에 따라서 공급된다. 도서관은 직원과 학생에게 구매할 자료의 추천해달라고 권고할 수 있다.

⑤ 일반적으로 교수나 도서관 직원이 새로운 저널과 전자자원 구독을 요청한다. 이러한 자원들은 가격이 비싸고 진행 중인 공약들을 회계상 제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도서관직원은 새로운 저널들을 구입하기 전에 학부직원들과 협력하여 우선순위을 결정하고 아직 회부되지 않은 자금이 이용가능한지 확인한다.

⑥ 구매할 자원의 평가 : 새로운 전자자원에 대한 요구는 언제든 환영이다. 그러나 먼저 요구된 자원이 효율적인지, 계약상태가 적합한지, 자원이 현재 대학의 기술 수준 아래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전자자원 구매 원리에 의해 평가가 우선이다. 도서관은 새로운 자원선택을 돕기 위한 표준을 발간해왔다. 그리고 이것은 질 좋고 적절한 자원들이 장서에 추가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도서관 장서 개발에 필요한 예산 획득
① 장서수집을 위한 예산은 학부 사이에 도서관 위원회에서 승인된 기준에 따라 분배된다. 각 학부들의 학생 수 및 요구를 고려하여 저널비용에 대한 예산 등을 할당한다. 다양한 DB와 전자저널 패키지가 교재로 쓰인다. 그 비용은 하나 이상의 학부 사이에서 공유된다. 또는 도서관에서 보유한 자금으로 충당한다.

② 장서개발 수립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도서관 자원의 상당수가 해외로부터 입수되기 때문에 특정시기의 외국 화폐에 대한 호주 달러의 가치, 특별히 미 달러가 자료 입수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원인이다.

(7) 장서 개발 수준 정의하기
① 장서개발 수준
참고문헌
http://sunykim.tistory.com/287?srchid=BR1http%3A%2F%2Fsunykim.tistory.com%2F287: 모나쉬 대학 설명 블로그

http://ko.wikipedia.org/wiki/%EC%A1%B0%EB%84%88%EC%84%A0_%EC%8A%A4%EC%9C%84%ED%94%84%ED%8A%B8:조너선 스위프트에 대한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EA%B1%B4%EA%B5%AD%EB%8C%80%ED%95%99%EA%B5%90:건국대학교에 대한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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