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국내 모바일콘텐츠 트렌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내 모바일콘텐츠 트렌드

1. 모바일콘텐츠 정의

2. 모바일콘텐츠 특징

3. 시장 현황

4. 주요 변화

5. 시장 전망

Ⅱ. 게임콘텐츠 트렌드

1. 온라인 게임

2. 비디오 게임

3. 모바일 게임

Ⅲ. 출판콘텐츠 트렌드

1. 유통구조 변화 : 온라인 서점

2. 출판물의 디지털화 : 구글도서검색서비스

3. 전자책 시장의 확대

Ⅳ. 애니메이션 콘텐츠 트렌드

1. 애니메이션

2.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3.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

4.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망

5. 결론
본문내용
4. 주요 변화
* 현재 시장에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세 가지 변화는 다음과 같다.

변화 1. 방통위, 위피(WIPI) 의무화 규제 완화
- 2009년 4월 1일부터 국내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WIPI 탑재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

- WIPI 탑재 의무로 인해 지지부진했던 외산 단말기 도입이 급물살을 탈 전망임. 특히 아이폰, 구글폰 등 외산 스마트폰의 국내 상륙.

- 모바일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해외 콘텐츠들의 국내 시장 진입.

변화 2. 스마트폰 보급 확대 전망
- 등장 초기에는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함.

- 기존 이미지를 깨트리고 판매량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Ex) 1,000만대 이상 판매고를 기록한 애플의 아이폰. 업계 최초로 이동통신사에 공급하 면서 유치가입자의 ARPU의 일정비율을 로열티로 받을 만큼 파괴력이 큰 제품.(해외시장)

- 애플의 아이폰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 글로벌 휴대폰 제조사의 노력으로 더 많은 스마트폰이 연이어 발배될 것으로 예측.

변화 3. 모바일 풀브라우징과 포털의 시장 진입 가속화
- 모바일 풀브라우징과 무선인터넷 망개방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 콘텐츠 공급자로 써 포털의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사용환경의 확장이 인터넷 포털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

-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은 풀브라우징과 관련해 작은 단말기에 최적화된 서비스 개발에 착수함.

- 모바일을 통해서 기존 인터넷에 접근이 용이해 진다는 것은, 이미 확장되어 있는 인터넷 시장 그 자체가 모바일콘텐츠로 진입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장규모의 비약적 확장을 의미.



5. 시장 전망
* 앞서 언급한 주요변화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장트랜드의 변화를 예측 해 볼 수 있다.

전망 1. 데이터서비스 이용의 증가로 시장 확장
- 데이터 통화료의 과도한 부담 없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무선인터넷 요 금제 확산. Ex) LGT의 OZ 무한자유요금제(1GB 월 6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뽀로로 글로벌 마케팅전략
  • 문화컨텐츠몰’의 입점은 캐릭터 관련 인형 및 완구,문구,팬시,의류 등을 비롯하여 만화책 단행본,애니메이션 DVD타이틀, 게임에 이르기까지 국내 최다 문화컨텐츠 상품을 보유한 온라인 쇼핑몰 탄생을 의미하며, 향후 모바일 컨텐츠 온라인 다운로드 서비스, 단편영화 시리즈 등으로까지 상품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2) 친밀성을 배가시킨 캐릭터 체험공간의 활성화국산 캐릭터 기반 체험공간 구축을 통해 라이선싱 비즈니스 확대 기반을

  • [경영조직] 넥슨의 세계화와 조직구조변천
  • 분석지난 3월 ‘아르곤의 여왕’ 업데이트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온 MMORPG ‘테라’와 4년 가까이MMORPG 1위를 지켜왔던 ‘아이온’을 비롯해 국내 대표 FPS ‘서든어택’ 등이 국내 온라인게임들이 이벤트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등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워낙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이 영향을 받을 것을 예상할 수 있지만, 타겟 연령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기존고연령층 사용자가 높은 게임은 직접적인 영

  • CJ Entertainment 사업분석
  • 콘텐츠와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문화 트렌드를 리드하는 아시아 NO.1 종합콘텐츠 기업이다. 2010년 9월 씨제이오쇼핑으로부터 분할 설립되었으며, 2011년 3월 온미디어, CJ인터넷, 엠넷미디어, CJ미디어, CJ엔터테인먼트 등 그룹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계열 5개사를흡수합병하여 국내 최대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재탄생하였다. 합병 후 주요 사업영역은 다음과 같다.(1) 방송사업 부문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채널 CGV, XTM, Olive, Too

  •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국내 애니메이션 업체의 해외 진출의 당위성과 시장 확대를 가져다 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캐릭터 산업 중장기 계획(2009~2013), 2008.08,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1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11.10, 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 캐릭터 시장규모 추이 미국영화협회 : www.mpaa.orgⒷ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미국영화협회 : http://www.mpaa.org3) 아이코닉스 마케팅 전략 분석전반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 내외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시장

  • 레진코믹스 성공사례분석과 웹툰시장 현황분석및 온라인 컨텐츠 마케팅사례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
  • 온라인에서의 문화콘텐츠 서비스마케팅 전략사례연구(레진코믹스 중심으로)INDEXⅠ. 서론Ⅱ. 본론1) 현재 웹툰시장 현황분석2) 레진코믹스 성공사례분석3) 타 컨텐츠 사례분석(1)현재 국내의 음원시장 상황(2)기존 온라인 음악 시장과 관련 서비스 업체(3)모바일 콘텐츠에서 음악 서비스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사례-‘멜론’을 중심으로(4)최근동향-음원 서비스업체의 다양한 변화와 시도(5)레진코믹스 사례를 통한 벤치마킹Ⅲ. 결론 및 나의의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