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과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1-1. 동기부여의 어원
1-2. 동기부여의 정의
2. 동기부여이론
2-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2-2.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
2-3. 기대이론
3. 동기부여를 위한 7가지 전략
3-1. 자신이 먼저 동기부여 되라
3-2. 이미 동기부여된 사람을 뽑아라
3-3. 도전적이면서 현실성 있는 목표를 제시하라
3-4. 사람은 진전되고 있다고 느낄때 더욱 분발한다
3-5. 모든 사람을 소중한 인격체로 대하라.
3-6. 보상은 공정하게 하라.
3-7. 인정해 주라
- 본문내용
-
2. 동기부여이론
2-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동기부여이론들 중에서 매슬로우(A.H.Maslow)의 욕구단계설만큼 경영자들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 이론도 없을 것이다. 이 이론의 요지는 사람은 상벌과 같이 밖에서 주어지는 동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욕구라는 마음 속에 있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동기부여된다는 것이다. 이런 욕구들은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저차원의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고차원의 욕구가 나타나게 되며 한번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사람들 동기부여 시키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람이 평생 아무제한 없이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다면, 바로 그 순간 그는 또 다른 욕구를 느끼게 되어 생리적 욕구는 사그라지게 된다. 그리고 그 욕구가 충족되면 또다시 그보다 더 높은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욕구 계층의 최하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생활을 영위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욕구이기도 하다. 공기, 음식, 배설, 성, 휴식 등이 이에 포함되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생리적 욕구는 다른 욕구들과 관련이 없이 비교적 독립적이다.
② 대부분의 경우 이 욕구는 육체의 부위와 연관되어 있다.
③ 풍요한 문화권에서는 동기부여적 요인이 아니라 예외적인 것이다.
④ 생리적 욕구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2) 안전욕구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새로운 욕구가 출현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안전에 대한 욕구이다. 위협이나 위험에 대해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보호를 받기를 원하는 욕구이다. 또한 이 안전에 대한 욕구는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것보다는 익숙한 것을, 잘 모르는 것보다는 잘 알고 있는 것을, 잘 모르는 것보다는 잘 알고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데서도 발견된다.
(3) 소속(애정)욕구
생리적 욕구와 안전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에는 사랑과 애정 및 소속감에의 욕구가 동기부여의 중심으로 떠오른다. 사람은 친구나 가족이 없으면 참을 수 없는 공허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 사람은 애정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인간관게와 자신이 속할 수 있는 그룹을 갈망하게 된다. 이러한 것이 바로 소속감 및 애정 욕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