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장세분화,표적시장 선택,포지셔닝의 정의 및 관리(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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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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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택(Market 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 본문내용
-
시장세분화란?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유사
하고 집단 간에는 상이하도록 몇 개의 소비자 집단으로 군집화 하는 방법
4
시장세분화의 효과
경쟁우위의 확보
대량 마케팅을 하는 경쟁 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다.
마케팅 기회의 발견
‘평균적인 고객’ 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차별화를 통한 가격경쟁 완화
경쟁상품과의 차별화를 통하여 소모적인 가격경쟁을
줄일 수 있다.
주요 세분화 가능 변수들
1. 지리적 변수(Geographic)
4. 행동적 변수(Behavioral)
3. 심리도식적 변수(Psychographics
포지셔닝의 전략
포지셔닝 전략유형
1. 속성/효익에 의한 포지셔닝
제품의 편익이나 속성을 경쟁제품과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
2.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소구하는 제품이 특정한 소비자들에게 적절하다고 포지셔닝
하는 방법
3.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소구제품의 적절한 사용상황을 묘사 또는 제시함으로써 포지셔닝
하는 방법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
소비자의 지각속에 자리잡고 있는 경쟁제품과 비교함으로써
자사제품의 혜택을 강조하려는 방법
5. 니치시장에 의한 포지셔닝
경쟁적 포지셔닝의 한 방법으로 기존의 제품이 충족시키고 있지
못한 시장기회를 이용하는 방법
6.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
특정 제품군에 대해 좋게 평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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