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항만과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항만의 정의
물류의 정의
항만
1.해상물동량 전망
2.항만의 대형화
1)항만시설의 대형화
2) 선박의 대형화
3)전략적 제휴의 확대
4) 컨테이너 크레인
본문내용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는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한 해운사들의 대형화 추구, 주요 터미널의 컨테이너선 입항조건을 고려한 조선사들의 선박 설계기술 및 이러한 대형화 추세를 고려한 터미널의 장기적인 개발계획 등이 동시에 검토 되어야 한다. 즉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는 해운사, 조선사 및 터미널 입장을 고려한 종합적인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ㆍ조선 기술의 획기적 발달로 톤당 건조비를 절감시켜 선박의 대형화가 쉬워짐.
ㆍ컨테이너선의 대형화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1960년대 초 1,000TEU급 컨테이너선이 등장한 이후 이미 8,000TEU급 제7세대 선박이 운항중.
ㆍ컨테이너선이 대형화됨에 EK라 향후 Suezmax급은 12,000TEU급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 기항할 수 있는 수심을 확보하고 아울러 충분한 아웃리치를 가진 컨테이너 크레인을 설치하여야 한다.


선박의 대형화는 특정 기항지에서의 집하능력 확보를 위한 해운사 간 경쟁을 유발. 따라서 12,000TEU급 대형선의 기항이 일반화되면 선적량 확보를 위한 과당경쟁을 피하기 위해 해운사 간 전략적 제휴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와같은 전략적 제휴는 선박의 대형화로 인한 특정 기항지에서의 화물확보를 위해 해운사 간 과당경쟁을 피하고 각 해운사가 비교우위에 있는 지역을 분담하여 영업망을 구축함으로써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제기될 수 있는 선적률 저하를 회피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평가유형 과제물 컨테이너 항만 선하증권
  • 20 학년도 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국제물류론학번:성명:연락처:국제물류론무역4 목차평가유형 과제물과제명1.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5점)2. 항만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3. 선하증권의 샘플을 게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시오 (20점)참고문헌1.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5점)세계 무역 성장으로 인해 화물 거래량이 증가하고, 국제물류 시장이 활성화되었다. 국제

  • [국제물류론] 항만마케팅
  • 항만 대표부 설치, 운영․ 항만이용자에 홍보, 광고․ 멀티마케팅 실시․ 항만서비스 판로의 완전 개방․ 항만서비스 판로의 선택 개방․ 항만서비스 판로의 전속 개방․ 큰 소비자를 배후권으로 설정후원(Push)전략견인(Pull)전략개방경로전략선택경로전략전속경로전략항만의 접근용이성세부 전략 변수2차적 전략변수1차적 전략변수COMPANY LOGO주요 촉진믹스전략 변수․ 항만, 물류 관련 국제 세미나,   심포지움 개최․ 자매항 체결․ 홈

  • [국제물류론] 항만기능의 고도화 및 정보화
  • 항만정보 시스템 기능1) Hub Port로서 갖춰야 할 필수요소로 선사, 화주, 포워드, 관련기관, 내륙연계수송기관, 은행, 부대서비스 제동자 등과 밀접한 연계체제를 구축, 정보교환. 2) 야적장에서 적재된 컨테이너 및 화물의 위치추적, 반출상황, 선박입출항, 선적 및 하역 작업계획수립.3) 항만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하역장비의 기사나 하역장비로부터 정보를 교환, 작업을 지시에 용이.(3) 세계주요 국가의 국제물류 거점화 전략- 항만 및 물류단지 개발

  • [국제물류론]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 REPORT국제물류론- 항만공사(PA)의 기능과 역할 -목차Ⅰ. 서론1. 항만공사(PA - Port Authority) (1) 항만이란 ?(2) PA의 개념(3) PA의 기능과 역할(4) 항만의 입지조건Ⅱ. 본론1. 우리나라의 항만공사(1) 우리나라 항만의 분포(2) 항만 소개1) 부산항만공사(BPA, Busan Port Authority)2) 광양항만(Kwangyang Port)3) 울산항만공사(UPA, Ulsan Port Authority) 4) 인천항만공사(IPA, Incheon Port Authority)2. 우리나라 항만공사 비교&분석1) 물동량2) 선석3. 외국의 항만(1) 싱가포르의

  • [국제물류론] 항만기능의 고도화 및 정보화
  • 항만기능의 고도화 및 정보화 목 차1. 터미널 하역 시스템의 변화 (1) 신개념 안벽하역 장비(2) 신개념 통합 하역 시스템(3) 선적, 하역, 환적 기술의 발전(4) 신개념 컨테이너 터미널2. 항만의 정보화 (1) 등장배경(2) 항만정보 시스템 기능(3) 세계주요 국가의 국제물류 거점화 전략(4)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게이트의 자동화 사례1. 터미널 하역 시스템의 변화 컨테이너 대형화에 따라 12,000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급 대형선의 기항이 일반화되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