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교보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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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정보 및 재무정보

1. 기업정보

2. 재무정보

3.지급능력평가

Ⅱ. 수익 구조 및 리스크 관리

1. 수익현황
2. 사업성적
3. 리스크관리
Ⅲ. 고객 서비스

1. 전자청약서

2. 판매채널 다각화

3. CCMS 운영

1) CCMS 개념 및 목적

2) CCMS 운영

4. 윤리경영

Ⅳ. VISION 및 경영전략

1. Vision

2. 경영전략

Ⅴ. 전망

1. 교보생명, 2400억원 규모의 3개년 IT 플랜 구상 ,차세대, IFRS 등 다양한 이슈에 대비

2. 교보생명은 공기업 민영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숙원사업이었던 은행업 진출을 위한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1. 전자청약서

종이로 된 보험 청약서 대신 인터넷을 통한 전자청약이 대중화.
업계 최초 ‘전자청약 제도’를 전 대면채널로 확대 시행.

전자청약은 고객이 직접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방식으로 다이렉트 채널에서 부분적으로 운영돼 왔다. 전자청약은 보험설계와 가입청약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는 보험가입 상담 후에도 보험설계사를 한두 차례 더 만나야 했다. 가입내역이 인쇄된 종이 청약서에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을 체크하고 자필서명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또 처음에 설계한 내용을 변경하는 데도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전자청약을 이용하면 상담 즉시 홈페이지에서 고지의무와 자필서명이 가능해져 고객의 불편을 덜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교보생명의 설명이다.


2. 판매채널 다각화

"방카슈랑스 상품과 다이렉트 보험의 판매를 강화하는 등 판매채널 다각화 추진.
대형 생명보험회사들은 그동안 설계사 중심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해왔는데 멀티
채널 전략을 채택한 것은 교보생명이 처음.

교보생명은 여성설계사로 구성된 FP조직 대졸남성 전문조직인 FA 대리점 채널 방카슈랑스 채널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채널 등 5종류의 채널을 골고루 발전.
특히 다이렉트 시장의 경우 종신보험에 비해 최대 50%까지 저렴한 "다이렉트 정기보험"으로 시장을 선점했다고 보고 상해보험, 레저보험 등 전용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방카슈랑스 시장에선 전용상품을 새롭게 선보이고 은행 등 제휴 금융회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3. CCMS 운영

1) CCMS 개념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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