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시장성,사업성)의 정의,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시장성,사업성)의 기본체계,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시장성,사업성)의 항목,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시장성,사업성)의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장의 가치

Ⅲ.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 시장성, 사업성)의 정의

Ⅳ.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 시장성, 사업성)의 기본체계
1. 시장성 평가
2. 수익성 평가
3. 경제성 평가
4. 사업역량 평가

Ⅴ.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 시장성, 사업성)의 항목
1. 제품성 및 제품의 경쟁적 지위 분석
2. 제품의 채산성 분석
3. 경쟁적 지위 분석
4. 계획제품에 대한 수요예측
5.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1) 자원환경 요인
2) 기술적 환경 요인
3) 마케팅 환경 요인
6. 판매전략
1) 판촉 및 광고 전략
2) 영업전략

Ⅵ. 시장타당성분석(사업타당성, 시장성, 사업성)의 절차
1. 욕구충족형 상품
2. 경쟁력이 있는 상품
3. 일정기간 수요증가 예상상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장의 역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중에서 지금 말하려는 것은 분배의 역할이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자본주의 에서는 수요와 공급, 가격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 자연스럽게 조정 된다고 하였다. 시장에서 공급자는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연필은 많은데 종이가 없다는 식의 정보를 생각해보자. 이 정보를 수집하는데 드는 비용과 노력은 막대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정보가 단기적일 경우 이 정보로 인하여 샤워기를 왼쪽으로 돌렸다가 차가워지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오른쪽을 돌려 뜨거워지게 하는 등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서 적당한 온도를 찾는 것처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는 말이다. 시장경제 체제는 분배 역할을 잘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경제는 나라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이것은 마치 나비 효과처럼 공급자와 수요자등 경제 주체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 하다 보면 결국 나라 전체가 많은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져 경제가 성장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효율성과 관계가 깊다. 즉 시장경제 체제가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는 것이다. 경쟁심리를 유발하여 동기를 부여하는데, 내가 노력하는 만큼의 이윤을 남길 수 있으므로 일종의 즉시 강화물을 부여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는 인센티브라고 많이 쓰기도 한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분업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 또한 동기부여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이런 식의 생선성 향상은 바로 국민의 생활수준의 향상이 된다.
하지만 시장 경제 체제가 좋은 역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수요자와 공급자는 모두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때때로 불평등과 빈곤이 발생한다. 우리나라 또한 빈부격차가 가면 갈수록 심각해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완전경쟁시장만 존재한다고 해도 경제 모든 사람들이 공평할 수는 없다. 그러기 때문에 소량의 국가의 개입은 불가피 하다고 볼 수 있다.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가의 개입을 필요로 할 때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대기업에 관한 문제가 그렇다.
참고문헌
◉ 김헌희․이대홍, 외식창업실무론, 박산출판사, 1999
◉ 김근종, 외식사업의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학회, 2000
◉ 김건우, 인터넷 창업, 대림출판사, 1999
◉ 박주관, 실전상권분석, 21세기북스, 2002
◉ 손태영, 소호(Soho) 창업가이드, 중소기업청 대전·충남지방사무소/대전·충남소상공인지원센터, 2002
◉ 이성렬, 창업절차 및 고려사항 2003무점포창업교육과정, 아산시장애인복지관, 2003
◉ 정봉원, 외식사업과 창업론, 형설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의 수립 및 작성(사업계획, 사업계획서)
  • 의 수단3) 체계적인 사업준비에 유리4) 사업의 성공가능성 제고5) 창업자의 경영철학과 비전2. 사업계획서의 분류1) 형식에 따른 구분2) 내용에 따른 구분3) 사업형태에 따른 구분3. 사업계획서의 활용1) 계획사업의 타당성 검토2) 동업자와 후원자의 모색 자료3) 외부자금 조달용4) 공장설립 허가신청용5) 공업단지 입주신청용6) 대외 홍보용4. 사업계획서의 작성1) 사업계획서 작성의 절차2) 사업계획서 작성요령5. 사업계획서의 주요항목 및 형

  • 사업계획의 수립 및 작성(사업계획, 사업계획서)
  • 의 수단3) 체계적인 사업준비에 유리4) 사업의 성공가능성 제고5) 창업자의 경영철학과 비전2. 사업계획서의 분류1) 형식에 따른 구분2) 내용에 따른 구분3) 사업형태에 따른 구분3. 사업계획서의 활용1) 계획사업의 타당성 검토2) 동업자와 후원자의 모색 자료3) 외부자금 조달용4) 공장설립 허가신청용5) 공업단지 입주신청용6) 대외 홍보용4. 사업계획서의 작성1) 사업계획서 작성의 절차2) 사업계획서 작성요령5. 사업계획서의 주요항목 및 형

  • 기업정보분석,사업타당성분석,사업분석,사업수지분석,기업환경분석,프로젝트분석,사업계획서,투자제안서,사업타당성분석
  • 의 시장성 전망3. 농축산업 수급동향을 통한 계획제품의 시장성 전망4. 식품가공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통한 계획제품의 시장성 전망Ⅶ.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1. 수익 전망2. 손익분기점 분석3. 감도 분석4. 국민 경제적 효과 분석5. 현금흐름의 추정6. 회수 기간법7. 회계적 이익율법8. 순현기법Ⅷ. 자금수지, 성장성 및 위험요소 분석1. 자금조달, 운용계획 분석2. 상환능력 분석3. 성장성분석4. 위험요소 분석Ⅰ.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요1. 사업

  • 창업 실무의 이해
  • 절차1. 창업의 기본절차창업이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절차는 업종, 규모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사업 아이디어 탐색 및 선정, 사업타당성 및 창업환경의 분석, 창업 조직 구성, 사업 계획의 수립 그리고 창업의 절차 거침1.창업자 여건파악창업자 적성 파악2.사업의 아이템의 탐색과 선정3.사업 타당성 분석사업아이템 탐색사업아이템 선정이윤실현가능성 분석상권분석시장분석사업전략1. 창업의 기본절차창업조직구성은 사업성

  • [벤처창업]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고찰
  • 의 특징1.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징2. 벤처기업의 기업문화 특징1) 무한 경쟁에 단련된 스피드2) 아이디어의 숭배와 실패의 자유3) 혼돈과 무질서에 대한 내성4) 깨끗한 팀워크와 네트워크5) 즉각적이고 파격적인 보상6) 현장 밀착형 고객 만족7) 높은 비전과 가치 지향3. 벤처기업가의 일반적 특징Ⅲ. 창업을 위한 업종선택1. 업종선정의 기본원칙2. 업종선정을 위한 사업성분석법 3. 사업성분석의 절차와 평가방법4. 소자본 창업 시장을 움직이는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