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야놀자닷컴 인터넷사이트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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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 업 소 개

3 회사개요
3 사업현황
4 회사연혁
5 선정이유

Ⅱ. 외 부 환 경

6 PEST 분석
9 산업구조 분석
9 산업내 경쟁
11 잠재적 진입
11 대체재의 위협
11,12 공급자 / 구매자

Ⅲ. 내 부 역 량

13 SWOT 분석
16 가치사슬 분석
17 STP전략

Ⅳ. 기업의 성공요인

18 기업성공으로 연결되는 부분
19 성공요인
20 문제점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2) 경제적 환경(Economical)

1. 부자처럼 살고 싶은 2030세대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25~35세 세대주 가구의 자동차 보유율이 66.7%로 나타났다. 또한 25~29세의 절반이 골동품, 콘도 회원권 등 고가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6년을 기점으로 30대의 수입자동차 보유율이 40대를 앞질렀으며, 20대의 보유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2. 외식성향이 짙은 30대
경제적으로 능력이 있는 30대 가구주의 경우 외식 성향이 강하다.
통계청 ‘가계조사’에 따르면 가구주가 30대인 경우 2007년 1년간 식료품 지출액(월 평균 53만4000원)의 49%를 외식비(26만2000원)로 지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최근 30대 젊은 소비자들은 자신이 먹고 싶고 갖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과감하게 투자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명품, 수입자동차, 외식 등 과거 부자들의 전유물처럼 느껴졌던 제품에 대한 20~30대 젊은 층의 소비 현황이 변화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3. 레저활동을 즐기는 2030세대
진취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최근 정착된 주5일 근무제는 활동 폭을 더욱더 넓혀 주었다. 게다가 안정적인 경제력은 이들의 레저활동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준다. 그들은 레저활동을 위해서라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가리지 않는다. 즐거움과 자기만족을 위해서라면 주말을 이용한 근거리 해외여행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바로 이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실속적인 소비를 지향한다.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열정적으로 달려들지만 이들은 철저한 계획과 준비로 자신만의 완벽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 명품소비층의 주력 2030세대
최근 롯데백화점 명품관인 애비뉴엘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애비뉴엘의 주된 소비층은 2030 여성들로 전체 고객의 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5년 52%를 차지했던 것에 비해 6% 증가한 수치로 젊은 여성들이 40~50대 여성들의 소비를 능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005년 애비뉴엘에서 명품을 구매한 고객을 분석한 결과 20대(16.9%)와 30대(31.1%)의 비율은 48%를 기록, 40~50대(38.3%) 고객보다 10%포인트 이상 많았다. 특히 20대 고객의 비율은 같은 해 4월 기준 12.3%에서 7월엔 16.9%로 매월 1%포인트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

갤러리아 명품관 역시 지난달 구매 고객 중 20~30대 비율이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에서는 주 고객층으로 등장한 이들 젊은 명품족을 '영품족'이라 부르며 상품 구성을 주로 이들에게 맞추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 1995년 명품관을 재개관한 이후 명품관 이스트를 아예 20~30대 여성들의 입맛에 맞게 재구성했다.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해외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고 한꺼번에 쇼핑이 가능한 멀티숍 매장을 확대한 것이다. 명품관을 강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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