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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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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저 시장
2. 관광시장
3. 레포츠시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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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저시장의 전망
현대 여가문화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추구하면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고객계층을 추구해야 하는 어려움을 제공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여가시설을 개발하거나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고려된다.
첫째, 수요예측이 중요하다.
둘째, 정해진 범위가 없는 가치창조형 산업이다.
셋째, 유통과정이 없고 재고가 없다.
넷째, 소비자의 여가시간을 가공하는 시간산업이다.
다섯째, 사회적 성격이 강하다.
여섯째, 시설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일곱째, 유행과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소비자선택이 급속하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레저수요와 공급요인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하면 레포츠산업은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다. 레저관련 지출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5년의 2.63%에서 2000년에는 3.2%, 2005년에는 3.7%로 높아진다고 예측되고 있다. 만약 이러한 성장이 가능하다면 레저시장 규모는 95년 9조 1400억 원에서 2000년에는 15조 9천억 원으로 95년 보다 1.6배 확대되고, 2005년에는 24조 6000억 원으로 95년보다 2.5배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90년대 중반부터 성장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향후 2005년경까지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나 2005년 이후에는 성숙기에 접어들어 현재 일본의 경우처럼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2. 관광시장
관광이란 일상적인 거주지를 벗어나 새로운 체험과 재충전을 원하는 사람들과 관련 사업체가 관광지역의 자연, 시설,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주면서 즐기는 자유로운 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현대인들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도시생활 속에서 여가생활과 관광을 활력 있게 이용하여 건전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개인의 생산성과 사회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게 된다.
따라서 관광시장은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대상을 찾는 소비자들과 이들의 여가욕구에 부합되는 시설이나 서비스, 상품 등을 제공하는 각종 관광사업 조직체들 그리고 이들 양자를 연결하여 주는 교통시스템 등이 상호 존재함으로써 성립될 수 있다.
(1) 관광산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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