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사이버 도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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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며

1. 사이버 도박이란

(1) 도박

(2) 사이버 도박

(3) 사이버 도박의 종류, 유형

2. 사이버 도박의 현황, 사례

3. 사이버 도박의 원인

(1) 정신분석 이론

(2) 학습 이론

(3) 인지이론

4. 사이버 도박의 문제점

(1) 미성년자의 도박행위

(2) 도박중독자

(3) 범죄적 이용

(4) 사이버 도박의 위험성 (일반 도박에 비해)

5. 사이버 도박에 대한 법적 규제

(1) 도박행위자

(2) 도박 사이트 운영자

6. 사이버 도박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2) 사이버 도박
사이버 도박이라 함은 컴퓨터나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온라인상에서 도박 사이트에 있는 게임도박 등 도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자화폐나 신용카드와 같은 온라인 결제가 가능한 화폐를 사용하는 도박을 의미한다. 이를 인터넷 도박, 전자 도박이라고도 한다. 최근 인터넷 사이트에 개장된 도박장에서 전자화폐,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 서비스 등을 이용한 거액의 도박이 자행되고 있으나 도박에 대한 각국의 처벌규정이 다르고 단속규정도 없는 나라도 있어 이에 대한 별다른 통제가 행해지지 않는 까닭에 인터넷을 통한 전자도박은 신용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3) 사이버 도박의 종류, 유형
-사이버도박은 현실공간에서 이루어지던 여러 종류의 도박이 그대로 사이버공간으로 이동하여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도박의 종류는 기존의 도박과 큰 차이는 없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도박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도박의 종류는 다양하다. 우선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 중의 하나는 카지노 형태의 도박 사이트로써, 블랙잭이나 포커, 슬롯머신, 룰렛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카지노 형태의 도박 사이트는 도박행위자들이 도박을 할 수 있게 하는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게 하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형태의 도박은 스포츠 도박이다. 스포츠 도박 사이트는 최근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카지노 형태와 달리 도박에 참가하기 위해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듣고 볼 수 있는 오디오 및 비디오 소프트웨어만 갖추면,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스포츠 경기의 결과에 대한 배팅에 참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도박 사이트의 유형에는 복권 형태, 온라인 토너먼트 등이 있는데, 이런 유형은 대개 합법적인 것이 많다.
-도박의 유형
사교성 도박: 돈을 따고 잃는 것과 상관없이 사교와 친목을 누리기 위한 목적
유희성 도박: 가벼운 즐거움이 목적
흥분성 도박: 기분이 고조되어 흥분되는 느낌을 갖고자 하는 목적
회피성 도박: 우울감, 권태감, 낮은 자존감등의 부정적 정서 상태를 피하기 위한 목적
자기 우월성 도박: 남들보다 우월하고 중요한 존재가 된 것 같은 느낌을 가지기 위한 자기 우월성 도박
금전성 도박: 한방으로 인생역전을 기대

2. 사이버 도박의 현황, 사례
도박은 위험을 무릅쓰고 한 순간에 고소득을 올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것으로, 1990년대 크게 확장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과 온라인상에서의 자금결제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증가는 도박행위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즉 사이버도박의 출현이다.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지역에서 자신의 모습을 감춘 채 24시간 접속할 수 있다는 도박성은 많은 사람들t사람들의 공간에서의 도박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고, 이는 곧 도박 사이트의 급속한 증가를 불러일으켰다. 현재 사이버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도박 사이트는 계속 진입과 이탈을 반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기관에서 특별히 기록하고 있지도 않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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