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우리나라 산업경쟁력의 현황과 저하의 원인
Ⅱ. 경쟁력강화를 위한 기본적 사고방식
Ⅲ.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의 전망과 과제
Ⅳ. 글로벌 탑 경영을 향해 나가는 기업개혁
Ⅴ.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로의 전환과 경쟁력강화를 향한 6가지 전략
본문내용
Ⅱ.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적 사고방식

(1) 거시정책․경제구조개혁․산업경쟁력강화의 관계
자본이동의 글로벌化 속에서 기업은 ROA(총자본영업이익률) 향상을 위해 설비투자감축과 인건비억제를 추진하나, 이는 설비투자와 개인소비의 저하라는 합성의 오류를 야기할 우려가 있음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① 기술혁신․경영혁신에 의해 민간설비투자를 가능한 한 확대시키는 것, ② 가계수요(개인소비 및 주택투자)를 확대하는 것을 동시에 실현시킬 필요가 있음


(2) 일본경제전체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의 방향
경제전체의 경쟁력 강화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이하의 노력이 필요


【산업의 전망과 과제】지향해야 할 산업구조를 주시하고 미래를 향한 산업전망 및 도전할 과제를 정리


【산업측면】기업의 경영혁신을 철저히 추진


【정부측면】이하의 3가지 정책을 중점적이고 신속하게 추진
가) 경쟁력 있는 강한 기업을 늘리기 위하여 사업재편․기업개혁을 지원하는 정책
나)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
다) 21세기를 주도하는 新市場을 창출하고 거시적 측면에서 개인소비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수요창출정책

Ⅲ.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의 전망과 과제

(1) 산업경쟁력강화를 위한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의 전망
높은 외화획득능력과 생산성 향상을 자랑하고 과학기술창조입국의 주역인 제조업이 계속 우리나라 경제의 지주로서 높은 수익성을 실현하고 글로벌 탑 기업을 다수 창출하며, 서비스업이 제조업의 발전과 유기적으로 연관되고 고용기회 확보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산업구조를 지향할 필요


(2) 새로운 산업구조를 떠받치는 유망분야의 이미지
향후 우리나라 산업구조(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를 지탱할 유망분야는 우리나라 경제전체의 견인역을 계속 담당할 제조업에서는 통합형 완성재, 고기능부품․소재, 제품․서비스융합재의 3분야

서비스업에서는 비즈니스지원 서비스, 생활지원 서비스, 민영화된 공공서비스의 3분야를 중심으로 생산성 향상 및 고용의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기획론] 한국관광공사 분석 및 전략
  •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관광산업에서 약세이다. 따라서 오늘날 중요한 국가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관광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글로벌 관광산업의 강국이 되기 위한 한국관광공사의 전략을 기획해보고자 한다. -경영목표 및 전략 ㅇ 글로벌 시장개척을 위한 통합마케팅 활동 강화 ㅇ 관광산업의 신성장 동력화 선도 ㅇ 산업경쟁력 확보

  • SK텔레콤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었던 20대 전후반의 시장에서 상대적 열세에 있던 SK Telecom은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의 가격과 부가서비스 중심의 경쟁 패러다임(Paradigm)을 극복, 문화를 판매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발상의 전환으로 기대 이상의 광고 및 마케팅 성과를 거두었다. 그 구체적인 성과 분석을 요약해보면 첫째, 경쟁사보다 먼저 주도한 목표 고객 층의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과 욕구(Needs)에 대한 선행적 대응 및 이를 위한 과감하고 차별적인 광고 전

  • 동북아 지역경제분석 일본
  •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성공할 수 있도록 아시아경제의 고성장과 연계된 자사 및 일본공장의 발전을 유도하는 선순환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이 같이 일본기업들은 아시아 각국을 활용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중요한 공동화 대책으로 간주하고 있다.일본경제가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로 경제정책의 유효성 제고,강력한 구조개혁의 추진,정치적 리더십의 확립,일본형 정제사회구조의 극복의 네 가지 측

  • 한국의 경제사의 변화과정 현대 중국의 시장
  • 한국의 경제사의 변화 과정한국경제발전의 40년사를 돌아보고 향후 한국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발전전략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경제발전사는 몇 가지 흥미있는 연구테마를 제시하고 있다. 우선 한국의 경제이륙(take-off)은 “한강의 기적”이라고 부를 정도로 예외적이고 특이한 변화과정을 겪었다. 소위 박정희 패러다임이라고 부르는 철저한 관치경제‧금융하에서 시행된 산업정책은 20여년간 연평균 8%가 넘는 초고속 성장을 가져왔다.

  • [경영전략] 글로벌 SPA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의 전략 사례분석
  • 위한 과제가 중요시 되는 점이 존재한다. 한국에 글로벌 SPA 브랜드 도입이 확대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격 경쟁력의 열세는 조치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그에 따라 최근 신상품 가격을 평균 30%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글로벌 표준화 전략을 지향하며 본사의 일관된 마케팅 전략을 전 세계 매장에 적용하여 관리한 다. 일관된 광고나 홍보의 주제, 매체의 효과를 고려하여 조절하는 편으로 볼 수 있다.3) 비교 & 분석두 기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