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LIG손해보험 기업분석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개요

1. 개요일반

2. CEO경영방침 및 전략, 비전 등


Ⅱ. 환경분석

1. 자본시장법이 LIG손해보험에 미치는 영향


Ⅲ. 기업분석

1. LIG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

2. LIG손해보험의 장기보험

3. 수익구조

4. 재무분석


Ⅳ. SWOT 분석
본문내용
2. CEO 및 전망
CEO 구자훈


II. 환경분석

1. 자본시장법이 LIG손해보험에 미치는 영향

(1) 손보사의 해외 보험료 수익 증가
손보사 해외점포 “장사 잘했다” 한국보험신문 경제 (2009-01-05)
올 상반기 당기 순익 28.7% 증가 투자익 늘었지만 영업익은 ‘글쎄’

해외에 진출중인 손해보험사의 해외점포 보험료 수익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FY2008(08.4~08.9)상반기 중 적하보험 실적 호전 등에 힘입어 손보사의 해외점포 보험료수입(경과보험료)이 전년 동기 대비 8.0%증가한 598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손해율은 44.4%로 매우 양호한 수준이었지만 올해 중국과 동남아 지역의 자연재해에 따른 보험금 지급 등으로 손해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3%포인트 상승했다. 사업비율 또한 34.7%에서 35.6%로 다소 높았다.
보험영업이익은 115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13.9%)했으나 투자영업이익은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98.1% 증가한 870만달러를 기록했다. 그 결과 상반기 순이익은 172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8.7%가 늘었다.
08년 9월말 현재 7개 손보사가 미국 등 8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39개 점포(현지법인 9, 지점 7, 사무소 23)를 운영중이다.
회사별로는 삼성화재가 10개로 가장 많으며 LIG손보(9), 현대해상(8), 코리안리(7), 동부화재(3), 서울보증(2), 메리츠화재(1) 등 이며 중국 11개, 미국(10), 베트남(5), 일본(4), 영국(4), 인도네시아(3), 싱가폴(1), 두바이(1) 순으로 분포돼 있다.

(2) [해외로 뛴다] 보험사들 “한국기업의 세계공략 버팀목” 동아일보 경제(02-23)
해외 아웃소싱 투자로 합작, 현지화 성공, 손보업계는 중국등 신흥 경제시장 주력

《국내 보험사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다. 보험사들은 이미 포화 상태에 접어든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영업 전선을 해외로 확대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체들이 속속 해외로 진출한 것도 보험사의 해외 영업을 가속화했다. 보험사들은 해외 진출 초기 지점 설립을 거쳐 이제는 현지 법인과의 합작, 독립법인의 설립을 통해 현지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손보사… 중국 발판삼아 성장
LIG손해보험은 중국을 포함해 현재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에 진출해 있다.
중국에는 1996년 베이징사무소, 2003년 상하이(上海)사무소를 설립해 지속적인 시장조사와 현지 네트워크 구축작업을 해왔다. LIG손해보험은 지난해 6월 중국 내 보험영업을 위한 내인가를 획득했고 올해 안에 현지 법인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현지 법인을 아시아 보험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향후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3) 구자준 회장 “금융불안기 그래도 책임경영” 헤럴드 경제 (2009-02-25)

구자준 LIG손보 회장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세계적 경제위기는 기업이 지속가능 성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CSR경영에 관심을 갖게 된 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명쾌하게 답했다.
CSR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의 기반인 지역사회에 대해 부담해야 할 책임들로서 일상의 기업활동 중 사회적 공정성이나 윤리성, 환경에 대한 배려에 적극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LIG손보는 금융겸업화와 고령화 추세에 대응해 혁신적인 종합 금융 및 생활보장서비스 모델을 단계적으로 구축,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는 비전으로 모든 계획의 밑바탕에는 CSR경영이 내재돼 있다.

(4) 보험료 3월 이후 '대폭인상' 의료실비보험 가입 서둘러야
한국재경신문 사회 (2009-02-23)

4월 보험료 인상 전 의료실비보험 가입하면 15% 절약 가능
의료실비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들의 화재보험 위험률 산정방식이 변경되어 신규 보험료가 오는 4월부터 인상될 전망이다.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의료실비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은 오는 4월부터 경험위험률 산출방식 변경 및 보장을 축소 시행함에 따라 잦은 보험금 지급으로 손해율이 높아진 의료실비보험의 보험료를 큰 폭 인상하고 보장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 인기 손해보험사인 메리츠화재의 경우도 의료실비보험의 의료실비보상관련 특약이 4월부터는 자체 경험위험률과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의료실비보험료를 차등 적용하여 인상폭이 10~15% 가 될 것이라 예측된다.
이에 따라 모든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의 주요 보장인 질병 및 상해 입/통원 의료비의 보험료가 오는 4월부터 큰 폭으로 인상될 전망이다.

☞ 4월에 인상되는 의료실비보험이란?

의료실비보험은 민영의료보험이라고도 불리며 작은 감기나, 장염, 위염 등 일반적인 질병부터 갑작스러운 상해사고까지 의료실비보장이 되며 입원비를 당일부터 보장하며 CT, MRI, 초음파, X-ray, 특수검사, 내시경 등 검사비와 한방병원에서의 실 치료비까지 본인부담금을 100% 보장 해 주는 실손 보장성보험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삼성화재, 동부화재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목 차I 서론 - 기업소개 - 1. 삼성화재1) VISION 20202) 경영기법3) 고객만족을 위한 신뢰경영4) 삼성화재 연혁2. 동부화재1) 경영이념2) 경영비전 및 전략3) C&C NO.1 경영혁신4) 동부화재 연혁II 본론 - 손해보험시장 -1. 삼성화재의 손해보험시장2. 동부화재의 손해보험시장-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1. 삼성화재1) 삼성화재 SWOT2)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2. 동부화재1) 동부화재 SWOT2)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III 결론 - 삼성화

  • [증권투자론] 보험업-동부화재
  • 보험료는 300만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생명보험 업계 순위는 삼성생명, 동양생명, 대한생명 순♣ 손해보험 업계 순위는 삼성화재, 동부화재, 현대해상, LIG 손해보험, 코리안리 순(2) 포터의 5 force model로 분석한 보험업① 진입장벽♣ 과점적인 시장구조♣ 감독당국의 규제 및 정부의 행정지도♣ 미국, 일본 등 선진국보다 높은 자본금 납입 기준♣ 복잡한 인허가 신청절차와 구비서류 등의 절차상 문제 등② 현존하는 경쟁기업간의 경쟁강도♣

  • KB국민은행 마케팅 KB국민은행 기업분석 KB국민은행 금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기업이 벌어들인 순수한 이익수익성 지표06 KB생명 재정RBC비율시장마케팅인사정책재정RBC 비율  KB생명방카슈랑스 의존도 ↑가용자본 증가속도가 요구자본 증가속도 따라가지 못함RBC비율 업계 꼴찌 RBC 비율(보험사 지급여력) = 가용자본/요구자본 * 100보험회사 재무건전성 대표 지표06 KB생명 재정운용자산 수익률시장마케팅인사정책재정운용 자산 수익률   KB생명보험료 수익 업계 하위권운용자산 수익률 업계 하위권 보험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전망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사소한 의견충돌도 있었지만 팀원들 간에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려고 노력하였다.그런 노력의 과정으로 전반적인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 SKT(SK텔레콤) 마케팅전략분석과 SKT 기업분석
  •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의 번호만 뜨던 방식에서 정확한 발신자 정보를 제공해 통화연결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통화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남겨진 발신지 정보를 통해 고객응답(Call-Back)을 유도할 수 있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등이, 보험사 중에서는 LIG손해보험, ING생명 등이, 유통업체로는 GS홈쇼핑, G마켓 등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기업용 레터링 서비스는 수신인이 SK텔레콤 가입 고객이어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