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 신라면의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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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농심 소개
2. 신 (辛) 라면 소개
3. 중국 시장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농심 향후 전략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1965년 자본금 500만 원으로 롯데공업(주)을 설립하여 꾸준히 성장하여 1965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방동에 라면공장을, 1967년에는 부산광역시 동래공장을 각각 준공하였다. 1971년 한국 최초로 스낵 새우깡을 개발, 판매하여 소비자의 인기를 얻었다.
1976년 부산광역시 사상공장 준공과 함께 신주를 공모하여 기업 공개하였다. 1977년 안양 라면공장을 증설·확장하고, 1978년 상호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으며, 미국 거버와 유아식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 1983년에는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86년 신(辛)라면을 개발, 1989년 라면시장점유율 60%를 달성하였고, 1991년 구미공장 및 아산공장, 1996년에는 중국 상하이[上海]공장을 준공하였다. 1998년 12월에는 정보통신부 주최의 98 기업정보화 30대 우수업체로 선정되었다.
농심은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세계 각국으로 무대를 확대 하였다, 미국에서는 아시아계, 중남미계 등으로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으며, 지난 1995년 진출한 중국에서도 고급 라면 시장을 새로이 개척하였다.
1981년 동경사무소 개설과 함께 정식으로 수출을 시작한 일본에서도 농심의 제품들은 인기상품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최근에는 동남아, 호주, 러시아, 중남미 등 기타 지역에서도 지속적인 글로벌 전략을 수행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을 하고 있다.
농심에서는 일찍이 글로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특히 자사의 대표 상표인 신라면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나가기 위하여 다각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농심그룹의 모기업으로서 라면·스낵·음료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판매하는데, 주요 제품은 라면(봉지면·용기면), 스낵(소맥스낵·콘스낵·생감자스낵·쌀과자), 음료(카프리썬·제주삼다수), 햅쌀밥, 특수상품(츄파춥스·켈로그), 기타상품(찌개양념) 등이다.
계열사에 (주)메가마트, 율촌화학(주), 태경농산(주), (주)농심기획, (주)엔디에스, 농심엔지니어링(주), (주)호텔농심, 농심개발(주) 등이 있으며,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의 일환으로 장학금 지원, 대학교수 및 학술연구기관의 식품 및 생물공학 분야 등에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청소년 자연생태 체험교육 사업을 펼치는 율촌재단(栗村財團)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ramyun.com
cn.nongshim.com
www.nongshim.com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www.fnnews.com
www.inews24.com
www.dt.co.kr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조평규, 한성출판기획, 2005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출판, 2005
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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