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론] NAFTA 나프타 체결이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NAFTA의 의의 및 설립배경
II. NAFTA의 주요내용
III. 각국의 교역현황 및 사례
Ⅳ. NAFTA의 체결이 미치는 영향
ⅰ)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ⅱ) 각 국에 미치는 영향
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NAFTA의 의의 및 설립배경
1. NAFTA의 의의
1) 90년대 이후 세계경제 추세
90년대 이후 세계 경제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자유무역지대가 확산되면서 경제블록화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최근 칠레와의 FTA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었다. FTA란 FREE TRADE AGREEMENT, 즉 자유무역협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2개 이상의 국가들이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여 역내 무역자유화를 도모하는 초보적 지역통합단계이다. 이보다 상위단계엔 관세동맹이나 경제동맹, EU같은 통화동맹이 있다. NAFTA를 제외하고도 중남미엔 각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CACM(중미공동시장), CARICOM(카리브 해 경제공동체), ANDEAN(안데스 공동체), MERCOSUR(남미공동시장) 등이 있다.
2) FTA의 효과
일반적으로 자유무역지대가 형성되면 일단 단기적으로 역내무역 및 투자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시장 확대 및 경쟁촉진, 자원배분의 효율성 제고 등으로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는 효과기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국제정치,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든든한 후원자를 얻게 되어 발언권도 그만큼 커지는 효과가 있다. 또 다른 효과들로는 역내국간의 통상 마찰이 완화되고, 외국인 직접 투자(FDI)가 증가한다. 그래서 현재 많은 나라들이 FTA를 맺으려 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론 필연적으로 산업구조조정을 수반하고 일부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해지면서 우리나라와 같이 합의 도출에 오랜 시간 진통을 겪는 나라도 있다.
3) NAFTA란 무엇인가
북미자유무역협정 [北美自由貿易協定,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NAFTA]
미국·캐나다·멕시코 3국이 관세와 무역장벽을 폐지하고 자유무역권을 형성한 협정으로 기존의 자유무역지대 보단 상당히 포괄적인 미국, 캐나다, 멕시코 3국이 만든 무역협정이다.
NAFTA의 주요목표는 NAFTA 협정문의 제1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15년에 걸쳐 세 나라 교역장벽의 단계적 철폐, 공정한 경쟁조건의 확립, 투자기회의 증대, 지적재산권의 보호 등을 통하여 북미 3국을 자유 무역권으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NAFTA 협정서는 총 8개 부문, 22장과 7개의 부속서로 구성되어 있고 상품교역에 관한 시장접근 및 원산지규정, 투자와 서비스 관련 사항 및 지적재산권 등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관한 규정을 명문화시킨 최초의 자유무역 협정문이라는 특징이 있다.
- 참고문헌
-
한스 페터 마르틴, 하랄트 슈만,『세계화의 덫』, (영림카디널, 2003)
김현종, 『경제블럭화와 NAFTA』,(21세기북스, 1995)
강문성, 「NAFTA의 현황과 경제적 효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