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동아제약 재무제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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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개요
2. 현금흐름추정(3년간) NOPAT OCF 잉여현금흐름 추정, 분석요인, 요소 파악
3. 재무비율분석
4. 기업의 가치평가
5. 자본비용
6. 최적자본구조 분석
7. 기업의 주식가격(매일의 지난 3년간) 코스피의 증가 → 수익률 구해 베타 추정 내재가치 vs 시장가치 → 애널리스트 입장에서 분석
본문내용
1. 기업개요
회사명
동아제약(주)
본점주소
서울 특별시 동대문구 용두동 252
설립일
1949년 8월 9일
대표업종
의약품제조외
결산기
12월
주거래 은행
한국 스탠다드
상장일
1970년 2월 10일
명의개서
하나은행
대표이사
김원배, 강정석
공고신문
한국경제
종업원수
2,125명
감사인
삼일회계법인
대표전화
02-920-8114




힘들 땐 박카스라는 광고 문구를 우리는 아주 흔하게 찾아 볼 수 있다. 그 만큼 자양강장제 중에서 박카스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아주 확고하다. 1949년에 설립된 동아제약은 바로 이 ‘박카스 신화’가 막 시작된 1967년부터 40년 넘게 국내 최대 제약사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한국 의약품시장 기준으로 동사의 점유율은 약 5% 수준이다. 그리고 이 박카스 덕분에 동화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등 훨씬 먼저 설립된 경쟁 제약사를 따돌리고 장기간 업계 수위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그렇지만 박카스의 시대는 영원하지 못했다. 90년대 까지는 동아제약의 원동력으로서 부동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었던 박카스지만 2000년대 들어 처방약 중심으로 의약시장이 바뀌고 경쟁사인 광동제약의 ‘비타 500’등의 상품들이 급격한 판매 성장을 보이면서 매출비중이 10%대로 떨어졌다. 그렇지만 여전히 연매출 1,100억원대의 초대형제품으로 R&D 투자 등을 위한 Cashcow 기능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
동아제약의 제품구조는 최근 트랜드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박카스를 제외한 다른 상품의 판매 비중이 40% 수준이었으나 요새는 약 82%로 증가하였다. 반면 박카스의 비중은 18%로 5년 전 36%에 비해 절반으로 떨어져 박카스의 시대가 약간을 저물어 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기간에 수출비중도 큰 비율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마진이 없는 대행매출을 과감히 포기하였기 때문이다. 제품구조 개선은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ETC 전문의약품(ETC, Ethical) : 병원사업분야
는 판촉비가 많이 투입되는 OTC 일반의약품(OTC, Over the counter) : 약국사업분야,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약
제품에 비해 마진이 좋고 매출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매출규모가 커지면 수익성 레버리지도 크게 나타난다. ETC의 고성장은 도입신약(치매치료제 니세틸, 허혈성 개선제 오팔몬 등), 독자개발 신제품(위염치료제 스티렌,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 등), 2000년대 중반부터 강화하기 시작한 제네릭(항혈전제 플라비톨, 고혈압치료제 오로디핀 등) 등이 골고루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07년 기준 매출액은 병원(ETC) 50%, 박카스(OTC) 18%, 약국(OTC) 14%, 의료기기 9%, 수출 3%, 기타 6%로 구성되어 있다.





☜ 주요제품 매출구성(%) [2007.12]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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