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여행사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선정이유
본론
여행사현황
OUTBOUND상품 문제점
INBOUND상품 문제점
OUTBOUND 사례
INBOUND 사례
결론
발전방향
상품제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 선정이유.
84년 아시안게임, 88년 서울올림픽 이후로 해외여행 자유화가 실현되면서 우리나라의 관광 사업이 빛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몇 해 전 주 5일제 근무가 도입됨에 따라 여가시간이 전보다 늘어나게 되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으로 경제적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여가생활도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관광사업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전에 ‘관광’이라 하면 문화재를 둘러보는 식의 유명한 곳들을 돌아다니며 구경하는 ‘sightseeing’으로 인식 되었으나, 관광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둘러보는 관광만이 아닌 다양한 관광형태가 등장하였다. 관광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관광시설이 확충되고 관광수요도 증진하면서 우리나라 관광사업의 규모는 이전보다 훨씬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여행업도 발전하게 되었다.
여행업이란 관광의 구성요소 중 관광매체의 역할로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객체(관광대상)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주로 알선)을 수행하는 관광 사업의 중추 사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이렇듯 관광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여행업은 주로 여행 도매업의 형태로 나타난다. 여행 도매업자란 브랜드명을 가진 패키지여행을 실시하는 여행업자로서 유통 경로 상 생산자 입장에 있는 여행사를 일컫는다. 즉, 여행 도매업자란 수요를 미리 예상하여 여행목적지로의 수송과 목적지에서의 객실 및 가능한 다른 서비스들을 준비하여 이를 완전한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여행사나 또는 직접 자사의 영업소를 통해 개인이나 단체에게 일정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경로상의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행사는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 온라인은 신뢰도·가격에 있어 오프라인보다 DB화된 정보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오프라인은 특화상품이 온라인보다 부족하지만 막강 인프라로 승부하고 있다. 요즘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여행사가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로운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실시간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를 통해 직접 여행사를 찾지 않고도 예약과 확인을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적은 인원만으로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오프라인 여행사보다 활기를 띠고 있다.
이렇듯 활기를 띠고 있는 여행사들에게는 윗부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장점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단점들 외에도 여행 상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품 구성의 문제점은 물론이거니와, 가이드에 대한 문제점, 가격 면에 있어서의 문제점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비슷한 패턴의 문제점들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에서 확실한 타개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활개를 띠는 여행업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패키지 여행사에 대한 문제 중심으로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여행업 현황
2007년도 여행업 등록 현황을 보면 국외여행업 5,793업체, 국내여행업 4,162업체, 일반여행업 726업체로 총 10,681개의 여행업체가 있으며 전년도 대비 국외 여행업은 4.2%, 국내 여행업 0.6%가 상승하였고, 일반여행업은 -6.4%로 하락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2%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는 서울에 집중적으로 4,557개의 여행업체가 있으며 강원지역이 121개 업체로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여행업 등록현황 및 지역별 분포현황, 2007년
구분
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일반여행업
소계
합계
5,793
4,162
726
10,681
전년도
5,560
4,138
776
10,474
성장률
4.2%
0.6%
-6.4%
2.0%
서울
2,965
1,064
528
4,557
부산
470
313
58
841
대구
194
183
6
383
인천
155
154
4
313
광주
179
187
9
375
대전
175
156
5
336
울산
67
64
5
136
경기
520
580
28
1,128
강원
89
114
9
212
충북
111
166
10
287
충남
132
168
-
300
전북
135
143
8
286
전남
141
205
3
349
경북
185
228
4
417
경남
223
266
6
495
제주
52
171
43
266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자료
- 참고문헌
-
참고자료
2008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상반기 보고서
소비자 정책 동향 2008. 5. 20. (제 3호)
http://www.tour.go.kr/
http://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39538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08/0625/20080625101050100000000_5674893665.html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10160205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306696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culture/2008/0424/20080424101050900000000_5457646822.html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80517365189343&outlink=1
동영상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485000
http://www.ytndmb.com/video_ch/video_view.php?mcd=40&hcd=01&key=200809301926211934&page=2
http://www.kbs.co.kr/2tv/sisa/chu60/vod/1404787_879.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