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여행사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선정이유

본론
여행사현황
OUTBOUND상품 문제점
INBOUND상품 문제점
OUTBOUND 사례
INBOUND 사례

결론
발전방향
상품제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 선정이유.

84년 아시안게임, 88년 서울올림픽 이후로 해외여행 자유화가 실현되면서 우리나라의 관광 사업이 빛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몇 해 전 주 5일제 근무가 도입됨에 따라 여가시간이 전보다 늘어나게 되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으로 경제적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여가생활도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따라 관광사업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전에 ‘관광’이라 하면 문화재를 둘러보는 식의 유명한 곳들을 돌아다니며 구경하는 ‘sightseeing’으로 인식 되었으나, 관광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둘러보는 관광만이 아닌 다양한 관광형태가 등장하였다. 관광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관광시설이 확충되고 관광수요도 증진하면서 우리나라 관광사업의 규모는 이전보다 훨씬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여행업도 발전하게 되었다.

여행업이란 관광의 구성요소 중 관광매체의 역할로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객체(관광대상)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주로 알선)을 수행하는 관광 사업의 중추 사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이렇듯 관광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여행업은 주로 여행 도매업의 형태로 나타난다. 여행 도매업자란 브랜드명을 가진 패키지여행을 실시하는 여행업자로서 유통 경로 상 생산자 입장에 있는 여행사를 일컫는다. 즉, 여행 도매업자란 수요를 미리 예상하여 여행목적지로의 수송과 목적지에서의 객실 및 가능한 다른 서비스들을 준비하여 이를 완전한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여행사나 또는 직접 자사의 영업소를 통해 개인이나 단체에게 일정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경로상의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행사는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 온라인은 신뢰도·가격에 있어 오프라인보다 DB화된 정보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오프라인은 특화상품이 온라인보다 부족하지만 막강 인프라로 승부하고 있다. 요즘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여행사가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로운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실시간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를 통해 직접 여행사를 찾지 않고도 예약과 확인을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적은 인원만으로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오프라인 여행사보다 활기를 띠고 있다.

이렇듯 활기를 띠고 있는 여행사들에게는 윗부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장점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단점들 외에도 여행 상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품 구성의 문제점은 물론이거니와, 가이드에 대한 문제점, 가격 면에 있어서의 문제점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비슷한 패턴의 문제점들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에서 확실한 타개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활개를 띠는 여행업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패키지 여행사에 대한 문제 중심으로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여행업 현황

2007년도 여행업 등록 현황을 보면 국외여행업 5,793업체, 국내여행업 4,162업체, 일반여행업 726업체로 총 10,681개의 여행업체가 있으며 전년도 대비 국외 여행업은 4.2%, 국내 여행업 0.6%가 상승하였고, 일반여행업은 -6.4%로 하락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2%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는 서울에 집중적으로 4,557개의 여행업체가 있으며 강원지역이 121개 업체로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여행업 등록현황 및 지역별 분포현황, 2007년
구분
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일반여행업
소계
합계
5,793
4,162
726
10,681
전년도
5,560
4,138
776
10,474
성장률
4.2%
0.6%
-6.4%
2.0%
서울
2,965
1,064
528
4,557
부산
470
313
58
841
대구
194
183
6
383
인천
155
154
4
313
광주
179
187
9
375
대전
175
156
5
336
울산
67
64
5
136
경기
520
580
28
1,128
강원
89
114
9
212
충북
111
166
10
287
충남
132
168
-
300
전북
135
143
8
286
전남
141
205
3
349
경북
185
228
4
417
경남
223
266
6
495
제주
52
171
43
266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자료

참고문헌
참고자료
2008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상반기 보고서
소비자 정책 동향 2008. 5. 20. (제 3호)
http://www.tour.go.kr/
http://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39538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08/0625/20080625101050100000000_5674893665.html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10160205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306696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culture/2008/0424/20080424101050900000000_5457646822.html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80517365189343&outlink=1

동영상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485000
http://www.ytndmb.com/video_ch/video_view.php?mcd=40&hcd=01&key=200809301926211934&page=2
http://www.kbs.co.kr/2tv/sisa/chu60/vod/1404787_879.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호텔관광]국내 콘도미니엄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론.p471.콘도미니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p47 ~ 492.콘도미니엄 경영의 차별화 방안.p49 ~ 503.TARGET MARKET의 차별화p50 ~ 51●참고문헌p 51●인터넷참조p 51Ⅰ.서론1.콘도미니엄의 성장과 발전1)콘도미니엄의 유래콘도미니엄의 유래는 남부유럽의 지중해 연안에 중소기업체 종사원들의 복지후생용으로 시작되었던 것이 미국으로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론 1. 대구 국제 전시회 실태파악-대구 대표산업 기반의 전시 현황1) 그린 에너지 엑스포 (Green Enerygy EXPO)① 추진배경② 추진과정③ 문제점 및 관련기사2) 대구국제식품산업전,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① 소개② 행사개요②-1. 대구국제식품산업전②-2. 대구음식관광박람회③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 개선방안 3) 대구 사진 비엔날레① 소개② 행사개요③ 성과④ 문제점 및 관련기사④-1. 법인 설립이 시급하다 ④-2. 행사내용에 대한 지적 ④-3. 관

  • 여수 세계 박람회의 민자 유치 방식과 그 문제점 -수요 예측 실패와 사후 이익 창출 방안을 중심으로
  • 사업자는 한화그룹 계열사가 맡게 되었다. 한화는 이미 국내에 제주해양과학관을 시공한 경험이 있고 63빌딩에 대형 아쿠아리움(씨월드)을 운영 중이어서 그동안의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업 추진방식은 시설 준공과 동시에 조직위에 소유권이 귀속되고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 관리운영권을 인정하는 BTO(build-transfer-operation, 건설-이전-운영)방식이다. 이는 서론에서 설명한 수익 기대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 [지역관광정책] 광주 전남의 관광정책에 대한 조사
  • 2004. 6. 4.광주 전남의 관광 정책에 대한 조사관 광 제 패 C.o.n.t.e.n.t.s연구 목적과 방법문화관광 정책3.광주의 문화관광정책4.광주 전남의 관광여건5.설문 조사분석문제점 도출Case Study해결 방안결 론Tourism1.광주의 소재1. 연구목적과 방법면적 501.44㎢, 인구 137만 1909명(2001)국내 제5위를 차지하는 대도시 빛의 고을 2.문화관광의배경 물직적 풍요보다 정신적풍요중시생활욕구 상승에 따른 문화용구증대전셰게적 지방화 시대정보․통신 체계

  • [경제발전] F1대회를 통한 호남지역 발전방향
  • 론1. 해외사례 및 분석2. F1 대회의 현 실태1) 접근성 부족 및 숙박⦁문화시설 미비2) F1대회에 대한 인지도 부족 및 준비 부실3. F1대회의 문제점 해결방안 및 발전방향1) 접근성 및 숙박⦁문화시설 개선2) F1대회의 인지도 향상 및 발전 방향3) 모터스포츠산업 집적화로 부가가치 향상4) 모터스포츠와 자동차 튜닝산업5) F1대회를 통한 기업이미지 재고 및 향상6) 시너지 효과를 위한 연계 관광산업7) 교통박물관과 연계를 통한 고객 유치4. F1대회의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