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국 자동차 기업의 노사관계와 발전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자동차 기업의 노사관계와 발전을 위한 제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파업의 역사
3.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는 노조
4. 미래로의 도약을 위해
- 본문내용
-
3.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는 노조
미국의 포드, 크라이슬러의 몰락과 미국의 자존심 제너럴모터스(GM)의 후진, 그리고 세계 1위로 등극한 도요타의 성공신화를 가른 것은 노조였다. 그러나 불행히도 한국에서는 파업이 회사의 발목을 잡아왔다. 그런데 적대적이기로 유명한 현대. 기아차의 노경관계나 노조원들의 노경관에도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면 공멸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갖게 됐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지난 3월 현대차 전주공장의 주.야간 2교대 근무 실시 합의, 기아차 노사가 처음으로 현대차보다 먼저 임금협상에 합의하는 과정 등은 변화하는 노사관계의 사례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지난 6월 말 금속노조 주관의 현대차 파업의 경우 인식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금속노조 최대 핵심 사업장인 현대차 노조에서 조합원들이 파업의 부당성을 들어 집행부에 반기를 들면서 파업 일정을 일부 철회하기도 했으며 노조 게시판에는 항의의 글들이 잇따라 올라왔다. 집행부가 지침만 내리면 무조건 따랐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전문가들은 이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