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집단의 유형에 대한 경영조직론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집단의 유형에 대한 경영조직론상 검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공식집단과 비공식 집단
2. 팀 조직
- 본문내용
-
2. 팀 조직
(1) 팀의 정의
팀(team)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구성원들이 자율성(autonomy)을 갖고 업무수행 전체와 결과에 대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맡은 일에 주인의식을 느끼며 스스로 협력하는 조직의 기본단위(집단의 일종)이다.
(2) 팀의 특징
1) 공동 작업
팀의 성과는 구성원 각자의 업무와 공동작업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므로 특정 과업이 완수되기 위해서는 팀구성원의 친밀한 상호 작용이 필수적이다.
2) 공동 책임
팀의 성과에 대해 팀구성원은 자신의 일에 대한 개별적 책임뿐만 아니라 공동업무수행에서 발생하는 성과에 대해서도 동공책임을 진다.
3) 공동 몰입
팀의 목표를 자기 목표로 하여 공동몰입을 한다.
4) 자율의 보장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다 많은 자율을 보장받아 업무수행을 한다.
(3) 팀의 유형
1) 문제해결팀
품질∙효율성∙작업환경의 향상방안 등을 토론하기 위하여 모이는 5~12명 정도의 종업원 집단을 의미한다.
구성원은 작업공정과 방식을 제안하거나 논의할 수 있으나 제안 내용을 실행에 옮길 권한은 없는 권한부여 정도가 낮은 팀으로, 품질관리분임조∙태스크포스∙각종 위원회 등이 있다.
2) 다기능팀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동일 또는 유사한 위계에 있지만 속해 있지만, 상이한 작업영역에 속한 종업원들이 모임 집단이다.
조직 내 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