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와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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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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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와 인식
제 1장 서 론
1. 조사배경과 목적
제 2장 본 론
1.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
가. ‘대학생 재테크’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지의 여부
나. 재테크 관련 자료를 접해 보았는지의 여부
다. 재테크 관련 자료를 접한 후의 생각
라. 재테크 참여정도
마. 재테크를 시작하게 된 계기
바. 재테크를 위하여 하는 일들
사. 재테크를 해본 경험과 관심의 정도
2.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인식
가. 재테크의 장점
나. 재테크의 단점
다. 재테크 열풍에 대한 인식정도
라. 대학재학 중 재테크의 필요성
마. 대학재학시기 중 재테크 참여의향
바. 대학재학 시기 중 재테크에 참여하지 않을 이유
제 3장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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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 론
1. 조사배경과 목적
요즘 우리는 TV에서나 신문 혹은 은행에서 재테크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재테크는 돈을 버는 직장인들의 노후준비 수단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요즘 나오고 있는 재테크 상품들을 살펴보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외에도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테크에 관련된 서적들이 줄줄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각 종 매스컴에서 대학가에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우리는 처음 조사를 시작할 때 현재 대학가에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는 전제하에 대학가의 재테크 열풍에 관하여 조사를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중에 이러한 현상들이 상업적으로 조작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다. 각종 매스컴에서는 많은 대학생들이 재테크에 참여하고 있다고 보도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우리들 주변에는 재테크에 참여하는 학생이 별로 없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재테크 관련 카페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소수 대학의 재테크 동아리가 인기를 끄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들이 언론에 의해 너무 과장되게 부풀려 졌다고 판단하였다. 여기에 대해 높은 청년 실업과 경기 침체 등 이제 곧 사회에 나가야 하는 대학생들의 불안한 심리를 노린 것이 아닐까? 라는 가정을 하였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고 광고하여 투자를 하지 않는 대학생들이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상품을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대학생들이 현재 얼마나 재테크에 참여하고 있는지, 재테크 열풍이라는 단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대학생들의 재테크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게 되었다.
제 2장 본 론
1. 대학생들의 재테크에 대한 실태
가. ‘대학생 재테크’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지의 여부
우리는 단순히 대학생재테크란 단어를 들어보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 계열별, 학년별로 분석을 해보았다. 우선 계열을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공학, 자연, 예체능계열 보다는 경상, 사회, 인문계열의 학생들이 대학생재테크와 같은 사회적인 문제를 접할 기회가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고학년일수록 사회적 경험에 의해 주위에서 재테크에 관련된 이야기를 더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즉, 1학년보다는 3, 4학년 학생들이 취업, 금전적인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계열을 선택한 이유와 같이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도 더 주의 깊게 살피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표3-2-1> 계열별 ‘대학생재테크’ <표3-2-2> 학년별 ‘대학생재테크’
들어 보았는가 들어 보았는가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인문, 사회, 경상계열의 학생들은 공학, 자연, 예체능 계열의 학생보다 대학생 재테크에 대해 더 많이 들어보았다고 하였다. 대학생 재테크에 대해서 들어보지 않은 학생 수도 학년 별로 많은 차이가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1학년 학생의 수와 그 위의 학년 학생의 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고학년 학생들이 대학생재테크에 대해서 더 많이 들어보았다. 또, 대학생재테크에 대해 들어보았다고 답한 1학년 학생 수도 우리의 예상과 비슷하게 인문, 사회, 경상계열의 학생이 많다.
나. 재테크 관련 자료를 접해 보았는지의 여부
위 14번의 문항과 비슷한 이유지만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으로 재테크에 대해 들어본 것을 넘어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접해 본 적이 있는지에 관해 계열과 학년별로 분석하고자 했다. 계열을 선택한 이유는 인문, 사회, 경상계열의 학생들이 사회문제를 접할 상황이 더 많을 것이고 대학생재테크에 대해 더 많이 들어본 만큼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료를 보게 되었을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학년 역시 비슷한 이유로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시사적, 사회적 이슈에 더 민감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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